[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코치로 부터 상습적인 폭행을 당한 사실이 알려져 온 국민을 공분을 부른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가 조재범 전 대표팀 코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추가 고소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그루밍 성범죄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8일 심석희 측은 17살 때인 2014년부터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 2개월 전까지 조재범 전 코치에게 상습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 때마다 무차별적인 폭행과 폭언 협박이 동반됐다"면서 "성폭행 장소는 태릉과 진천선수촌, 한국체육대학교의 라커룸 등이었다"고 밝혔다.

앞서 폭행 혐의로만 조 전 코치를 고소했더 심석희는 2015년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코치님은 제가 나약해지면 강하게 만들어주시고 힘들어하면 에너지가 돼 주신 분"이라고 언급했다.

2014년부터 성폭력을 당했지만 2015년 인터뷰에서 조 전 코치는 여전히 고마운 마음을 표현한 것이다.

이 때문에 초등학생이었던 심석희 선수를 직접 서울로 데려와 육성한 조 전 코치의 성폭행이 그루밍 성범죄 양상을 띠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루밍 성폭력은 피해자와 친분을 쌓아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적으로 가해 행위를 하는 것을 뜻한다.

'그루밍'이란 성적 착취를 목적으로 아동·청소년과 사전에 친밀한 관계를 맺어두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취약한 상황의 아동·청소년에게 접근해 신뢰를 쌓은 뒤, 유인·통제·조종을 통해 성적 학대를 유지하고 폭로를 막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잠재적 가해자가 성적 착취를 목적으로 아동이나 청소년과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수법을 말한다. 그루밍(Grooming)이란 '다듬다, 길들이다'라는 뜻이다.

사전에 피해자와 신뢰 관계를 형성해 성적 학대가 쉽게 이뤄지도록 만들고 학대가 시작된 뒤에는 이를 은폐하기 위해 하는 행위 전반을 의미한다. 주로 취약한 환경에 놓인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접근해 신뢰를 얻은 다음 성적 학대를 시작하며, 이후로는 회유나 협박을 통해 폭로를 막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루밍은 아동·청소년 대상 성폭력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수법이다. 특히 학대가 일어나기 전에 피해자와 신뢰·지배 관계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아동·청소년 피해자가 자신의 피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두려움으로 인해 피해가 오랜 시간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행법상 범죄로 포섭할 수 있는 관련 법규가 미비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비판이 있다.

가해자들은 성적으로 착취할 대상을 선정한 뒤, 오랜 기간 친절하게 대해주며 피해자를 길들인다. 피해자는 이 과정을 통해 가해자에게 호감을 느끼고 신뢰하게 된다. 특히 인정과 애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큰 아동·청소년일수록 그루밍을 거치며 가해자와 종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루밍을 통한 성적 착취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학대가 진행된다는 점이다.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호감을 느끼거나 신뢰하고 있어 스스로 학대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자발적으로 동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이후 피해 사실을 인지하게 되더라도 성적 피해가 있었던 당시 왜 적극적으로 신고하지 않았는지를 설명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이는 결과적으로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피해자가 자신의 피해 사실을 인지하기 어렵거나 자발적으로 성관계에 동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가해자가 피해자와 신뢰를 쌓으며 길들인 뒤, 성폭력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조종하기 때문이다.

가해자는 그루밍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경계심을 낮추고 스스로 성관계를 허락하도록 만든다. 피해 아동·청소년은 자신의 선택으로 모든 일이 발생했다고 생각하게 돼 외부에 도움을 청하기 어려워지며, 일부 피해자는 가해자를 사랑한다고 착각하기도 한다.

'그루밍(grooming)'은 마부(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시켜 말끔하게 꾸민다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 동물의 털 손질, 몸단장, 차림새라는 뜻을 가진 단어인데, 최근에는 외모에 관심이 많아 자신을 가꾸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성들을 일컬어 '그루밍족'이라고 부르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남성인데도 치장이나 옷차림에 금전적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를 말한다. 그루밍은 여성의 '뷰티(beauty)'에 해당하는 남성의 미용 용어로 피부, 두발, 치아 관리는 물론 성형수술까지 포함하는 뜻으로 사용된다.

사진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