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검찰에 따르면 최근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노만석 부장검사)는 ‘남산 3억 원’ 의혹과 관련해 신한은행 비서실장을 지낸 박 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사진=연합뉴스>
▲ 14일 검찰에 따르면 최근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노만석 부장검사)는 ‘남산 3억 원’ 의혹과 관련해 신한은행 비서실장을 지낸 박 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이상득 전 의원 측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당선 축하금 명목으로 3억 원을 건넸다는 이른바 ‘남산 3억 원’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현금 마련과 전달 과정에 직접 참여한 신한은행 전 비서실장을 참고인으로 소환 조사했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최근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노만석 부장검사)는 신한은행 비서실장을 지낸 박 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박 씨는 17대 대선 직후인 지난 2008년 1월 이백순 당시 신한은행장으로부터 현금 3억 원을 마련하라는 지시를 받고 자금 인출 실무를 담당한 인물로, 같은 해 2월 남산자유센터 주차장에서 3억 원이 담긴 돈 가방을 대기하고 있는 승용차 트렁크에 옮겨 싣기도 했다.

남산 3억 원 의혹은 2008년 대선 직후 이백순 전 은행장이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의 지시로 비자금 3억 원을 마련,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내용이다.

해당 의혹은 지난 2010년 신한금융 경영권을 두고 라 전 회장과 이 전 은행장 측이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측과 고소·고발 등으로 다투던 ‘신한 사태’ 수사 과정에서 불거졌다.

한편 법부무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신한 사태와 관련해 재판과정에서 위증한 것으로 보이는 라 전 회장과 이 전 은행장, 위성호 전 부사장 등 신한금융 전·현직 임직원 10명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권고한 바 있다.

당시 과거사위는 검찰이 뇌물 혐의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 정황을 파악하고도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검찰에 엄정한 수사를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