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월요일인 1월 14일 오후 4시 현재, 전국이 가끔 구름많은 가운데 서쪽지방에는 연무나 박무가 낀 곳이 많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겠다.

내일(15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오후에 차차 맑아지겠으나,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구름이 많겠다.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은 새벽부터 낮 사이,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오후부터 밤 사이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15일 밤부터 16일 아침까지)
- 울릉도.독도: 2~5cm
- 제주도산지(16일 새벽): 1cm 내외

* 예상 강수량(15일 밤부터 16일 아침까지)
- 울릉도.독도, 제주도산지(16일 새벽): 5mm 미만

모레(16일)는 중국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밤부터 구름이 많아져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제주도는 구름많은 가운데 새벽에 산지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전일에 이어 대기 정체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된 후,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어 전 권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을 비롯해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과 강원영서·충청권·광주·전북은 '매우나쁨', 그 밖의 권역은 '나쁨'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그 밖의 권역에서도 '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오전에 대기 정체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된 후, 낮 동안 대기 확산이 원활해지면서 고농도 미세먼지가 남진해 중부지역부터 점차 농도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 권역이 '나쁨'으로 예상되지만, 전 권역에서 '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 기온 전망 >

내일(15일) 아침까지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은 평년보다 2~5도 높겠으나, 낮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기준 내일 낮 기온 1도, 체감온도 -5도)는 더욱 낮아 추워지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모레(16일) 아침에는 일부 경기내륙과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내일 아침보다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낮 동안에도 서울.경기도와 강원내륙은 대부분 영하권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 강풍 전망 >

내일(15일) 낮부터 북서쪽에서 대륙고기압이 확장함에 따라 강원산지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10~20m/s, 36~72km/h) 부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도 강하게(5~10m/s, 18~36km/h)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건조 전망 >

당분간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고, 특히 내일(15일) 낮부터는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화재 발생 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오늘 밤부터 내일(15일) 아침까지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내일(15일) 오전에 서해중부먼바다와 동해중부먼바다를 시작으로, 모레(16일) 낮까지 대부분의 먼바다와 제주도앞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모레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해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1) 강풍 예비특보
o 01월 15일 오전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태백), 서해5도
o 01월 15일 오후 : 울릉도.독도, 흑산도.홍도
(2) 풍랑 예비특보

o 01월 15일 오전 : 서해중부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o 01월 15일 오후 : 서해남부먼바다
o 01월 15일 밤 : 제주도남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제주도북부앞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