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을 타지 않고 고객들의 꾸준한 수요가 이어지는 카페 창업은 소액 창업의 장점이 있어 많은 예비 창업자가 찾는 인기 창업 아이템 중 하나다. 하지만 우후죽순 생겨나는 소규모 카페 창업 중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얻어 지속적인 운영을 해나가는 브랜드는 그리 많지 않다. 임대료와 인건비 등 높은 고정비 지출 속에서 맛과 가격을 모두 잡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더욱이 커피 창업은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부터 개인 카페까지 경쟁 업체가 많기에, 고객들의 지속적인 재방문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자칫 운영상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달리 말하면 과당경쟁의 카페 창업일지라도 경쟁력 높은 브랜드의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최근 카페 창업 성공 사례로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하는 ‘만랩커피’ 카페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가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소자본 창업이나 소규모 창업으로 커피 창업을 목표하는 사업가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다.

요즘 뜨는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는 상위 7%의 원두를 사용한 스페셜티 커피를 2~3천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높은 고객 만족도를 얻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의 품질 채점에서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을 받은 고급 원두로 만든 프리미엄 커피로, 기존 커피 대비 깊은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어 본질적인 커피 맛을 자랑한다. 기존의 스페셜티 커피는 그 희소성과 높은 퀄리티만큼 가격 역시 높아, 대중보다는 주로 커피 매니아 층에서 즐겼다. 하지만 만랩커피는 뛰어난 맛의 스페셜티 커피를 착한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재방문을 이끌어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과 탄탄한 브랜드 가치를 쌓아나가고 있다. 

이처럼 뛰어난 맛과 부담 없는 가격을 모두 잡은 만랩커피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스페셜티 커피의 경쟁력을 통해 대형 커피 전문점과 동일 상권 내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매출 부진을 겪던 타 브랜드가 만랩커피로 업종 변경 창업이나 업종 전환 창업의 리뉴얼 후 일 매출이 4배까지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이 밖에도 2018년 기업 경쟁력 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최근에는 글로벌 진출까지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호주에서 5개 지점을 오픈 및 운영해, 커피 원산지로의 역진출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유망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의 성장을 이룬 맛과 가격 경쟁력은 본사에서 구축한 ‘FARM TO STORE’ 시스템에서 비롯된다. FARM TO STORE 시스템이란 단일화된 유통 경로로 원두를 수입해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한 후 각 지점에 제공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와 같은 시스템의 장점은 두 가지로 압축시킬 수 있다. 우선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만랩커피는 합리적인 스페셜티 커피의 판매가로 높은 고객 만족을 보이고 있다. 만랩커피의 스페셜티 커피는 원두를 직수입하고 자체적인 로스팅을 거치는 등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커피의 본질적인 깊은 맛을 추구하여 커피 창업의 핵심인 재 구매 고객층이 많다. 

또한, 낮은 스페셜티 커피의 판매가격을 가맹주로 전이시키지 않는다. 만랩커피의 수익율은 타 브랜드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는 결국 만랩커피 본사의 ‘FARM TO STORE’ 전략, 고품질의 원두를 최소한의 비용으로 가맹주에게 공급한다는 원칙을 이행했기에 가능했던 부분이다. 이러한 사항들로 만랩커피를 방문하는 고객과 가맹주 모두 Win-Win 할 수 있는 창업 환경 구조를 만랩커피 본사는 지향하고 있다. 즉, 유통 과정을 줄임으로써 최소한의 원가로 가맹점에 고급 원두를 공급하고 있어 커피의 판매가를 낮출 수 있다. 맛과 가격을 모두 잡아 고객들의 재방문을 이끌어냈을 뿐 아니라, 가맹점의 수익 구조까지 개선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밖에도 가맹점주를 위한 다양한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초보 창업가를 위해 커피 교육과 매장 운영 노하우를 함께 교육하는 만랩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초기 투자금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를 위해 1금융권 창업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800만 원 가량의 가맹비 및 예치금을 한시적으로 면제하는 등 창업자를 위한 실질적인 혜택을 운영해 20대와 30대 청년 창업은 물론 40대와 50대 은퇴 창업을 목표하는 초보 창업 사업가들에게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다양한 가맹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스페셜티의 맛과 FARM TO STORE 시스템을 통한 가격 경쟁력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얻고 있다. 다양한 까페 창업 브랜드 중 높은 재 방문율과 개선된 수익 구조 덕분에 수익성이 좋아 가맹점주들의 만족도 또한 높다. 본사는 만랩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창업 비용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상담 신청 시, 소규모 및 개인 커피숍 창업 비용 등 카페 창업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무료로 상담해주는 오픈 컨설팅을 시행하고 있다.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높은 수익성, 안정적인 운영으로 가맹 문의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커피 창업은 노동 강도가 세지 않고 혼자서도 운영이 가능해, 작은 카페 창업을 계획하거나 주부 창업 아이템, 여성 창업 아이템 등 여자 창업을 목표하는 여성 사업가들의 문의도 많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