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시장·군수정책회의 열려…시·군별 26건 현안 건의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15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올해 들어 처음 열린 시장·군수 정책회의에서 "도는 시·군의 지원부서이고 행정서비스기관이라는 관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참석한 시장·군수들에게 "도와 시·군간 협치와 협력으로 현안 해법을 함께 찾고 경남 그랜드비전과 시·군 발전이 일치될 수 있도록 공유하고 소통해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시·군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도청에 '시·군협력실' 설치를 약속했다.

    김 지사는 "도청에 출장 오는 시·군 공무원의 편의를 위해 2월 중 도청 내 시·군협력실을 설치해 사무공간을 마련하겠다"며 "그동안 시스템이 달라 원격으로 업무처리가 어려웠지만 이런 문제도 가능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제조업 혁신의 국가정책화, 서부경남KTX(남부내륙철도) 국가재정사업 가시화, 국비 5조원 확보 등을 지난해 도정 성과로 꼽으며 시·군이 함께 노력해줘 감사하다는 뜻도 전했다.

    그러면서 "지방정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도민에게 어떤 혜택이 돌아가느냐, 좋은 일자리를 얼마나 많이 만들어내느냐가 핵심이다"며 "2019년을 경남경제 재도약의 원년으로 함께 만들어가자"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19년 도정 운영방향 공유, 당면한 도정과제인 '제로페이 경남 활성화 방안'과 '경남 관광진단 및 전략과제'에 대해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 앞서 김 지사와 시장·군수 18명은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서 도와 시·군은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제로페이가 조기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제로페이를 시범 운영 중인 허성무 창원시장은 그동안 추진상황과 관련해 창원시내 5개 구별로 제로페이 활성화 존 조성, 100억원 규모 창원사랑상품권 발행, 전 직원 제로페이 앱 설치 등 '제로페이 소비자 이용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김태영 경남발전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은 경남관광 경향 분석과 교통인프라 확충, 문화가 결합한 경남 고유 관광자원을 스토리텔링화 하는 등 '경남 관광 발전방안 해법'을 발표했다.

    시장·군수들은 이날 회의에서 수소액화 및 저장장치 개발·실증사업 지원(창원시), 항공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진주시), 한산대첩교 건설공사(통영시), '의열' 애국공원 조성(밀양시),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거제시), 남해∼여수 해저터널 조기 추진 공동대응(남해군), 재난안전 스마트승강기 기반구축사업(거창군) 등 모두 26건의 현안을 건의했다.

    김 지사는 이른 시일 내 시·군 현안을 검토해 지원 가능한 사업에 대해 신속히 추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bong@yna.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