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토요일인 1월 19일 오전 8시 현재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19일)은 남해상을 지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제주도서쪽해상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구름많다가 낮부터 차차 흐려져 오후(3시)에 전남해안부터 비가 시작되어 밤(18~24시)에 그 밖의 전라도와 경남, 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겠다.

중부지방은 오후(15시)부터 내일(20일) 새벽(03시) 사이에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대기 정체와 국외 유입 영향으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북부·충북은 '매우나쁨', 제주권은 '보통', 그 밖의 권역은 '나쁨'으로 예상된다. 다만, 경기남부·세종은 오전에 '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대부분 '보통' 수준이겠으나, 대부분 지역에서 대기 정체와 국외 유입 영향으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오전에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 권역이 '보통'으로 예상되지만,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호남권·영남권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내일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오전에 차차 맑아지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아침(09시)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21일)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구름많아지겠다.

< 기온 전망 >

내일(20일) 아침까지 평년보다 높은 기온(2~7도 높음)분포를 보이겠으나, 낮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15시 기준, 체감온도 -4도)는 더욱 낮아져 모레(21일)까지 일시적으로 추워지겠으니, 건강과 농축수산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내일(20일) 낮부터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9~14m/s, 32~50km/h) 부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4~9m/s, 14~32km/h)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강원영동과 전남동부, 경상해안은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실효습도 20~35%)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오늘(19일) 밤부터 내일(20일) 새벽 사이 남부지방에는 강수가 예상되면서 일부 지역은 건조특보가 해소될 가능성이 있다.

< 안개 전망 >

오늘(19일) 아침(09시)까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내일(20일)부터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며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내일(20일)부터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적설(19일 밤(21시)부터 20일 아침(09시)까지)
- 제주도산지(20일): 2~5cm
- 전북동부, 경남서부내륙, 울릉도.독도(20일): 1~3cm

* 예상 강수량(19일 오후(15시)부터 20일 아침(09시)까지)
- 제주도: 5~10mm
- 전라도, 경북남부내륙, 경남, 울릉도.독도(20일): 5mm 내외
 
o 건조경보 :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남도(창원),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전라남도(순천, 광양),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태백)

(1) 강풍 예비특보
o 01월 20일 아침 : 서해5도
o 01월 20일 오전 : 흑산도.홍도
o 01월 20일 낮 : 울릉도.독도
(2) 풍랑 예비특보
o 01월 20일 새벽 : 서해중부먼바다
o 01월 20일 오전 : 서해남부먼바다
o 01월 20일 낮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