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미공조 토대로 관련국들과 협력”

청와대는 19일 미국 백악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를 2월 말 경 개최한다고 발표한데 대해 환영의 뜻과 함께 “이번 북미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동 후 미국 백악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시기를 공식적으로 발표한 데 대해 “북미 양측이 2월 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지난해 남북미 세 정상이 합의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토대로 관련국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와 더불어 남북 간의 대화도 확대해 가면서 금번 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모든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미국 시간으로 18일 오후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특사로 친서를 휴대하고 방미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예방을 받고 낮 12시 15분부터 1시간30분 동안 면담을 한 뒤 보도자료와 백악관 트위터를 통해 2월말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발표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부위원장과 90분간 비핵화와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논의했다”며 “2차 정상회담은 2월 말께(near the end of February)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을 고대하고 있다”며 “회담 장소는 추후에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