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목포시 만호동 주민자치위원장인 서장권(65·좌 두 번째)씨가 성명 발표 후 취재진에게 둘러싸여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1.<Ⓒ폴리뉴스> hongpen@polinews.co.kr
▲ 전남 목포시 만호동 주민자치위원장인 서장권(65·좌 두 번째)씨가 성명 발표 후 취재진에게 둘러싸여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1.<Ⓒ폴리뉴스> hongpen@polinews.co.kr

 

[폴리뉴스=홍정열 기자] “목포 구도심은 우리가 지켜온 삶의 터전이지만 이 거리는 어떠한 희망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손혜원 의원의 투기 의혹 논란은 결국 전남 목포시 만호동 주민들에게 전이돼 길거리 성명을 발표케 했다.


만호동 주민자치위원회는 21일 오전 투기 의혹이 일고 있는 만호동 일원에서 성명발표 회견을 갖고 “최근에 모 언론에서 보도한 이곳은 투기할 만한 곳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사람이 살아야 거리가 살아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며 “이제까지 힘들게 자리를 지키지 않았다면 ‘근대역사문화 공간’ 선정도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발표시간을 할애해 일부 언론에서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투기지역으로 몰고 가는 것에 대해 매우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오래된 마을을 지키기 위해 ‘내일은 조금씩 나아지겠지’라는 작은 희망으로 버티고 있다”면서 “주민들의 소중한 마음을 건들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불 켜진 동네, 사람 냄새가 피어나는 동네, 역사와 문화가 살아 있는 동네로 만들고 싶다”며 “이제야 기지개를 켜고 새롭게 시작하려는 소중한 노력을 이해해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의 입장을 전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차원에서 추진하는 근대문화자원 추진사업을 적극 환영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언론의 무분별한 추측성 보도 철회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목포 구도심은 투기의 대상이 아니며 투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 스스로 참여와 감시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목포시민을 분열시키려는 외부세력의 개입도 단호히 거부한다”며 “구도심 살리기 운동본부를 결성해 지역과 주민을 위한 올바른 정책이 수립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홍정열 기자 hongpen@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