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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그맨 브랜드평판 순위, 이영자·박나래·유재석에 이어 심형래 2년 연속 진입

[폴리뉴스=윤청신 기자]

개그맨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심형래가 2년 연속 개그맨 브랜드평판 100위권 내에 진입했다.

개그맨 브랜드평판 1위 이영자, 2위 박나래, 3위 유재석에 이어 심형래가 72위를 기록하며, 2018년 9월에 이어 2년 연속 100위권 내에 진입해 72위를 굳건히 지켜 눈길을 끈다.

이에 대해 6일 심형래는 "우리 어린이들 덕분인 것이 확실한 것 같다. 어제도 어린이들이 와서 사인해 달라고 하면 제가 깜짝깜짝 놀란다. 어떻게 아냐고 물으면 '띠리리리~ 영구 없다'와 '내일은 챔피언' 칙칙이를 유튜브에서 봤다고 하더라. 유튜브를 통해서 초등학생들이 80년대 코미디 '영구야 영구야', '내일은 챔피언'을 어떻게 찾아서 봤는지 어떤 단어로 검색해서 봤는지 그 사실 자체가 신기하고 80년대 유머 코드를 지금 어린이들도 좋아해 준다는 게 너무 신기하다. 유튜브는 혁명적 매체다. 우리 개그맨들이 새롭게 도전해야 할 동영상 플랫폼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심형래는 "1980년대~90년대에도 어린이, 초등학생들 덕분에 인기가 많았는데, 유튜브 덕분에 2019년도에도 어린이들과 초등학생들이 좋아해 주셔서 정말 신기하고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리고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서 성화봉송 주자로 등장했을 때, 뜨거운 환호와 함성으로 맞이해 주신 부산 시민분들 덕분인 것 같다. 뜨거운 환호와 함성으로 맞이해 주신 부산 시민분들과 세계적인 축제를 개최해 주신 오거돈 부산 시장님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월 4일부터 2019년 2월 5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100명의 개그맨 브랜드 빅데이터 132,645,1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을 측정하고 긍부정비율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 지수화하였다. 2018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139,168,395개와 비교하면 4.69% 줄어들었다. ​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개그맨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였다. 

1위, 이영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439,427 미디어지수 2,403,156 소통지수 4,098,948 커뮤니티지수 1,728,9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70,50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6,275,016 와 비교하면 38.17% 상승했다. ​

2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387,970 미디어지수 2,366,112 소통지수 2,213,860 커뮤니티지수 1,318,6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86,62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6,903,528와 비교하면 8.94% 하락했다. ​

3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286 미디어지수 1,922,172 소통지수 2,174,732 커뮤니티지수 1,718,3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0,57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7,256,925와 비교하면 14.56% 하락했다. 

72위, 심형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41 미디어지수 109,368 소통지수 144,060 커뮤니티지수 122,4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54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465,972와 비교하면 13.18% 하락했다.

윤청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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