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창업자들에게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은 과연 무엇 일까? 다양한 사업아이템이 있지만 그 중 뜨는 체인점 창업 업종으로 찜닭 프랜차이즈, 닭갈비 프랜차이즈, 치킨 프랜차이즈 등을 꼽는다. 11개 업종 소분류 중에 30위 안에 이름을 올린 이들 업종은 비교적 매출이 잘 나오는 업종이라는 점이 그 이유이다.

어느 한 조사기관에 의하면 앞선 말한 업종의 자영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찜닭 및 닭갈비, 삼계탕 전문점은 모두 월 평균 8,000여 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데이터를 좀 더 세분화 해서 보면 소비군은 25세부터 55세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고령화 된 지역이 아니라면 입지에 상관없이 창업을 해도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업종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다양한 아이템 중에서도 찜닭의 경우 한때 유행으로 끝나는 것처럼 보였지만 최근 국내에서 안정적이면서도 1년 365일 지속적인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꼽히며,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를 증명 하듯 인스타그램에서 #찜닭을 검색하면 약 27만건 이상의 게시물이 뜨면, 네이버 검색량 데이터를 통해서도 매월 약 6만건의 높은 검색량을 보여 주고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과연 찜닭이라는 아이템이 이토록 소비자들에게 인기몰이를 하게 된 이유는 치즈와 찜닭을 겹합하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움을 줬기 때문이라고 많은 창업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다양한 찜닭 브랜드 중에서도 퓨전찜닭 브랜드 중 최초로 체인점 100호점을 돌파한 남자 소자본 창업 아이템 ‘일미리금계찜닭’이 이 분야를 이끌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창업전문가들은 ‘일미리금계찜닭’이 성장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찜닭’이라는 아이템을 요즘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 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강원도 춘천 지역에서 첫 선을 보인 뒤 8년 동안 전국 100여개 매장을 보유한 인기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음식점, 식당 창업 시장에서 안정한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 받는 ‘일미리금계찜닭’의 창업 성공 포인트를 다수의 외식업 창업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첫째, 찜닭 창업 아이템의 전반적인 생각을 바꾼 혁신적인 퓨전찜닭을 통한 동네 맛집 1위 전략
‘일미리금계찜닭’은 업계 최초로 치즈와 찜닭을 결합한 브랜드로 ‘구름치즈찜닭’이라는 시그니쳐 메뉴가 있다. 또한 반반찜닭, 베이컨드러가스무스, 꽃삼겹찜닭 등 다양한 퓨전찜닭을 바탕으로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대형매장이 아닌 13평 소규모 매장과 배달형 매장에서 월 평균 4,000만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월 순수익 천만원 이상으로 다수의 소자본 창업 성공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배달 App 및 네이버 플레이스 영역에서 다수의 매장들이 1위를 점유하고 있을 만큼 충성 고객이 많다.

둘째, 8년간 브랜드 검증을 마친 안정적이면서 지속가능한 찜닭 브랜드
8년간 가맹점 폐업률이 없을 정도로 매장마다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효율적인 매장 운영시스템을 구축했다. 8년 동안 C급상권, 대학상권, 오피스상권, 핫플레이스, 주거상권 등 다영한 상권에서 매장을 운영해 본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기적인 요소와 상권에 대한 제약에 따라 어느 정도의 수익률이 나오는지 충분한 검증을 마쳐, 실제 100여개 매장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3년 연속 KCPBA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우수 프랜차이즈 및 머니투데이 2018 미래창조 경영 우수기업대상 부문 수상을 할 정도로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율이 상당히 높다.

셋째, 동종업계 최저로 가능한 창업 비용과 상권 독점이 가능한 아이템
기존 운영하는 매장에서 천만원 이하로 업종변경이 가능하도록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놓았으며, 타 아이템 대비 경쟁업체가 적기 때문에 상권독점이 가능해 배달 전문형 매장도 일 매출 100만원을 올릴 정도로 안정적인 매출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20평 이하의 매장에서도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라서 인건비를 크게 절감 할 수 있다.

브랜드 관계자는 “신규 및 업종 변경 창업 시 인테리어 직접 시공, 가맹비 할인 등을 통해 동종업계 최소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요즘 같은 불경기에도 매달 3~4개 지점이 오픈 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일미리금계찜닭은 2월 선착순으로 가맹비 및 본사지원 혜택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창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본사 홈페이지 또는 대표번호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