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게 합의가 이루어진 만큼 신속하게 후속 입법이 이루어져야 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가 전날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6개월로 확대하는 데 합의한데 대해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 속에서) 노사정의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걸음을 했다는 그 자체로 귀중한 첫걸음”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보좌진과의 차담회에서 전날 이뤄진 경사노위 합의에 대해 “국제 경기도 좋지 않고 4차 산업혁명이라는 것도 아직은 구체적이지 않고, 여러 가지 불확실성들로 가득 찬 미래를 향해서 나아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어렵게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진 만큼 신속하게 후속 입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게 경사노위에서 기업과 노조가 어렵게 일궈낸 결실을 수확하는 길”이라며 국회에서의 입법 처리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합의된 내용 자체가 지금의 경제 상황에서 꼭 필요한 내용이다. 과정을 봐도, 서로 이해관계가 대치될 수 있는 문제들을 서로 타협하면서 합의를 이룬 것”이라며 “내용 자체도 굉장히 중요한 합의이고, 나아가서는 그런 문제를 사회적 대화를 통해서 해결한 첫 사례”라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는 과제들이 많은데 그런 과제들을 앞으로도 이런 방식으로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준 것 같다”며 계속적으로 주요 현안에 대해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했다.

아울러 “또 지금 논의되고 있는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비준 문제에 대해서도 노사정이 성의를 다해서 머리를 맞대고 협의해서 사회적 합의의 소중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걸어도 좋을 것 같다”며 ILO협약 비준 문제에 대한 노사정 합의도 기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