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론 비판 ‘윤리위’...“징계안 접수 시 즉시 처리 합의”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20대 국회에 제출된 징계안을 일괄 상정하기로 결졍했다. (연합뉴스)
▲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20대 국회에 제출된 징계안을 일괄 상정하기로 결졍했다. (연합뉴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5.18 망언’ 논란의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징계안을 포함해 ‘목포 투기 의혹’의 무소속 손혜원 의원, ‘재판 청탁 의혹’ 민주당 서영교 의원 등의 징계안에 대해 일괄 상정하기로 했다.

국회 윤리위원장인 한국당 박명재 의원은 28일 오전 윤리위 간사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승희 한국당 의원,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과 만남을 가지고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박명재 윤리위원장의 브리핑에 따르면 국회윤리특별위원회는 내달 7일 열리는 전체회의에서 ‘5.18 망언’ 3인 의원의 징계안과 ‘재판청탁 의혹’의 서영교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의 손혜원 의원, 미국 출장 중 ‘스트립바’ 출입 의혹을 받는 최교일 한국당 의원, 재정정보 유출 의혹의 심재철 한국당 의원, 용산참사 과잉진압 부인 논란의 김석기 한국당 의원의 징계안을 모두 상정한다.

다만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김정우 민주당 의원, ‘국민 모독’논란과 관련한 이수혁 민주당 의원 징계안 등 2건에 대해선 숙려기간 20일이 지나지 않아 이번 상정 안건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3당 간사 합의를 통해 20대 국회 들어와서 윤리위에 회부된 안건은 모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며 “윤리위에 제출됐으나 미상정된 징계안건 18건을 다음달 7일 전체회의에 올려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심사 의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국회 윤리위가 ‘무용론’ 비판을 받는 것과 관련해선 “앞으로 윤리위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징계안 등 접수된 윤리 안건이 넘어올 경우 즉시처리하기로 여야 간사 간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