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봐야 하는 건 행동이며 그것이 우리가 믿는 것, 앞으로 몇 달 안에 얻어내길 희망”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지난해 10월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회동했다.[사진=연합뉴스]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지난해 10월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회동했다.[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핵무기들을 포기한다고 약속한 상태다. 그는 비핵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며 김 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을 재차 거론하면서 ‘약속에 이은 비핵화 행동’을 독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텍사스주 휴스턴을 방문해 지역 방송사인 ‘KRIV 폭스 26 휴스턴’ 등  텍사스 지역 TV 및 라디오방송 4곳과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은 나에게 직접 대면해 자그마치 여섯 번이나 그렇게(비핵화 하겠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김 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을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말이야 쉽다(talk is cheap). 우리는 오로지 행동만을 가치 있게 여길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약속에 이은 행동과 실천이 중요하다면서 “이제 우리는 어떤 식으로 비핵화를 해 나갈지, 달성해 나갈지 그 방안을 찾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제시한 비핵화 조치를 넘어서는 ‘행동’을 보여야 한다는 압박이다.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관련해 그는 “나는 그동안 김 위원장과 4∼5차례 함께 있었다. 그는 비핵화를 하겠다고 약속해왔다. 하지만 그는 (하노이에) 도착했을 때 우리가 요구하는 만큼 할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으로부터) 제안됐던 것이 충분하지 않다는 걸 알았고, 따라서 해야 할 일이 더 있다”고 북한의 ‘영변핵시설 영구폐기’ 제안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대화는 계속된다. 우리는 진전을 이뤄왔지만, 분명히 해야 할 일이 더 있다”며 “우리는 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며, 북한 핵무기의 위협이 엄청나게 감소하는 지점에 달하길 바라면서 이 길을 따라 걸어 나아갈 것”이라고 북미 대화를 통한 북핵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또 그는 북핵문제에 대해 “그것(북한 핵문제)은 미국에 대한 진짜 위협(a real threat)”이라며 “우리의 목표는 미국을 안전하게 지키고, 한국과 일본을 이 위협으로부터 지켜내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그렇게 해낼 때 북한 주민을 위한 더 밝은 미래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한다. 이것이 우리가 도달하려는 합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무기를 보유, 그 무기들을 미국에 위협을 가하고 싶어 하는 나라들에 팔거나 운반용 미사일 시스템을 사용할 역량이 있는 나라가 있다면 어떤 나라든 이는 미국에 위협이 된다”며 “핵무기는 어디에도 비견할 수 없으며 특별히 위험하다. 따라서 나는 우리가 이를 바로 잡고 미국에 가하는 위협을 없애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의 동맹인 한국과 일본은 우리와 나란히 해 나갈 준비가 돼 있다”며 “우리가 봐야 하는 건 행동이며 그것이 우리가 믿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앞으로 몇 달 안에 얻어내길 희망하는 바”라고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일본의 역할도 언급했다.

대북제재와 관련해선 “제재들은 미국의 제재가 아니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결의안, 즉 국제적 제재들”이라며 “(북한이) 경제를 성장시키려면 에너지가 필요한데, 북한의 전기 인프라는 부족한 상황이다. 그들은 정제유 제품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북한으로 하여금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도록 설득한 방법의 하나는 그들이 수입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을 줄이는 것”이라며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재로) 북한이 필요로 하는 걸 하기 더 어렵게 만들었다”며 제재가 북한을 압박하는 요소라고 했다. 이는 북한이 비핵화 실천 때까지는 ‘압박수단’으로 대북제재를 지속하겠다는 뜻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 등에 대한 질문에 “사람들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지난해 북한과 만들어낸 진전이다. 그리고 변화는 진짜로 있었다”며 “그들은 추가 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았고 더 이상 핵 실험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아직은 평가할 단계는 아니라는 신중한 입장을 나타낸 것이다.

또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수십년간 성공하지 못한 채 시도해온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북한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이것(훈련 중단)이 타당하다고 결론을 내렸다”며 “나는 우리가 한반도에서 이뤄진 주요 ‘워 게임’ 숫자를 줄이면서도 여전히 미국의 이익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빅딜’ 대화창구로 나오도록 문을 열어뒀다는 의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