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14일 저녁 긴급의총 소집...“일정 감안해 패스트트랙 협상나서야”
“공수처, 검경수사권 조정...야당 요구 관철 전제로 협상”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5일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패스트트랙 합의가 “오늘 중으로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협상이 제대로 안 되고 의견 일치가 안 되면 지연될 수도 있고, 깨질 수도 있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선 전날 진행 된 긴급 의원총회에 대해서 설명했다. 그는 “선거제 개편과 관련한 패스트트랙을 해야 되는지 말아야 되는지, 하게 될 경우에는 어떤 법안들을 하게 될 지 등등에 관해서 많은 의원님들의 진지한 토론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제는 합의제로 처리되어야 되기 때문에 패스트트랙 자체를 반대하고 옳지 않다고 의견을 주신 의원님들도 상당히 있었다. 또 설사 하더라도 다른 법과 연계해서는 안 되고, 선거제도만 별도로 해야 한다고 의견을 주신 의원님들도 있었다”고 했다.

그는 또 “최종적으로 지금 상황에서 정치개혁의 가장 핵심인 선거제도 개혁이 너무나 중요하다는 점, 자유한국당이 그 동안 선거개혁에 관한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 선거제도 개혁에 관한 일정 등을 감안해 부득이하게 패스트트랙 협상에 응하라고 더 많은 의원님들이 의견을 주셔서 그렇게 진행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공수처 법안, 검경수사권 독립을 위한 조정방안에 관해서, 특히 공수처 법안 관련 공수처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방안, 대통령으로부터의 인사 독립성 확보 방안에 관한 야당의 요구가 관철될 것을 전제로 해서 협상에 임하라는 의원님들의 위임이 있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협상에 나서지 않고 있는 한국당을 향해선 “계속 본인들 주장만 하고, 협상을 하지 않고 있다. 한국당이 협상에 참여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선거제도에 관해서는 합의처리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