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창원시 정체성 고려, 민주주의 전당 건립 적극 지원할 것"
허성무 창원시장, "민주주의전당 건립 지원, 고용ㆍ산업위기지역 연장 건의"

'3.15의거 기념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와 일행이 행사장을 내려오고 있다.<사진 제공=창원시>
▲ '3.15의거 기념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와 일행이 행사장을 내려오고 있다.<사진 제공=창원시>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원지, 4·19혁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창원·마산에 민주정신을 계승·기념할 민주주의전당 건립에 청신호가 켜졌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오늘 '3.15의거 기념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전당건립 필요성을 재차 건의했다.

오늘 이낙연 국무총리는 기념사에서 "민주주의전당 건립은 여러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어 이 부분도 같이 검토하여 적합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해 창원 민주주의전당 지원을 약속한 셈이 됐다.

'창원 민주주의전당'은 허 시장의 대표 공약사업이기도 하고, 당선인 시절부터 창원 정체성 회복의 핵심사업으로 관리해왔던 것이다. 허 시장은 그동안 중앙부처 방문과 국회의원 공조체계 구축 등 국가차원의 지원을 받기 위해 힘써왔는데 결국 사업비 350억원을 투입해 추모광장, 민주광장, 기념관, 야외갤러리 등을 조성하게 됐다. 지난 2월에 민주주의 전당 건립추진위원회도 발족됐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허성무 창원시장(왼쪽) <사진 제공=창원시>
▲ 이낙연 국무총리와 허성무 창원시장(왼쪽) <사진 제공=창원시>

또 이 총리는 고용ㆍ산업위기지역 연장도 정부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허 시장은 "창원의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 제조업 사업장 고용위기가 GM창원공장과 두산중공업으로 확산되어 고용인원 축소 등 지역경제 침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대우조선 매각으로 경남 조선산업생태계에 심각한 후유증이 예상되는 등 신위기상황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하며 고용ㆍ산업위기지역 연장에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건의했다.

이에 이 총리는 "지역위기가 끝나기 전에, 고용·업위기지역 지정이 중단되서는 안된다"며 허 시장의 건의에 동감을 표했다.

지난해 진해구에 지정된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은 내달 고용위기지역 종료되고, 이어 5월에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까지 종료돼 창원시는 위기지역 연장에 부심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어떤 지원이 있을 지 기대가 집중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