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투자·소비 '트리플 증가' 반영…수출·반도체 부진 등 함께 고려
당국자 "1∼2월 지표 함께 살펴야…흐름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연합뉴스] 정부는 최근 생산·투자·소비가 모두 증가하는 등 경제에 긍정적인 요소가 나타나고 있으나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고 진단했다.

기획재정부는 15일 공개한 '최근 경제동향'(일명 그린북) 3월호에서 한국 경제 상황에 관해 "연초 산업활동 및 경제심리 지표 개선 등 긍정적 모멘텀이 있으나, 세계경제 성장 둔화 우려를 비롯해 반도체 업황과 미·중 무역갈등, 브렉시트 등 불확실요인이 상존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작년 9월까지는 그린북에서 경제가 회복세라고 판단하다가 10월부터 회복세라는 평가를 삭제하고 불확실성에 더 무게를 실었다.

이번 달에도 불확실성을 언급하기는 했으나 '긍정적 모멘텀'을 앞세운 점이 눈에 띈다.

정부는 생산·투자·소비 등 산업 활동 동향을 보여주는 주요 지표가 올해 1월에 모두 개선한 것을 이런 판단의 근거로 삼았다.

그린북은 "1월 생산의 경우 광공업(0.5%↑), 서비스업(0.9%↑), 건설업(2.1%↑)이 모두 증가하면서 전산업 생산이 전월비 0.8% 증가했고 지출의 경우 1월 들어서도 견실한 소비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투자도 증가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2월 소매판매와 설비투자는 전월보다 각각 2.2%, 0.2% 늘었다.

그린북은 2월 소비자심리지수가 전달보다 2.0포인트 상승하면서 석 달 연속 개선했고 2월 제조업 경기실사지수(BSI) 실적치(2포인트↑)와 3월 전망치(11포인트↑)가 동반 상승한 것에도 주목했다.

지난달 그린북에서 '양호한 소비, 적극적 재정 운용' 등을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았던 것에 비춰보면 이번 달에는 한층 더 실물경제에 기반을 둔 근거를 내놓은 셈이다.

다만 당국은 상황을 낙관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달까지 최근 3개월간 투자가 조정받고 있다고 평가하다 이번에 이런 표현을 담지 않은 것에 관해 홍민석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투자가 증가 국면으로 바뀌었다는 판단까지 내린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설 연휴와 같은 특이 요인이 있으므로 연초에는 1월 지표만 보고 판단할 것이 아니라 1∼2월을 함께 살펴야 한다"며 최근 나타난 지표가 긍정적이기는 하지만 흐름을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며 상황을 속단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뜻을 밝혔다.

2월 취업자는 서비스업 고용 개선, 정부 일자리사업 영향 등으로 작년 2월보다 26만3천명 늘었고 실업률은 0.1%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농·축·수산물 가격 안정 및 석유류 가격 하락 등에 힘입어 전년 동월보다 0.5% 오르는 데 그쳤다.

정부는 그린북에 불확실성을 키우는 요소를 함께 소개했다. 

우선 경기 지표는 여전히 좋지 않았다.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1월에 전월보다 0.1포인트 하락해 10개월 연속 떨어졌다.

앞으로의 경기를 가늠하는 지표인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4포인트 떨어져 8개월 연속 하락했다.

지난달 수출액은 1년 전보다 11.1% 감소했고 반도체 수출액은 24.8%나 줄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잠정 지표를 보면 2월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은 전년 동월보다 0.7% 줄었고 백화점 매출액과 할인점 매출액은 각각 7.7%, 10.8% 감소했다.

카드 국내 승인액은 13% 늘었고 한국에 온 중국인 관광객 수는 48.1% 증가했다.

이밖에 2월 국내 금융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된 모습을 보였으나, 2월 말에는 주가가 하락하고 환율은 상승(원화약세)했다.

2월 주택시장은 주택 매매가격이 수도권과 지방 모두 하락하며 전국적으로 안정세를 보였다.

정부는 "정책적으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경제의 역동성과 포용성 강화를 위한 과제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