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이 끝나면서 틱증상을 보이는 아동을 둔 가정의 발등에 불똥이 떨어졌다. 틱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학교 생활에 제대로 적응하기 어렵기 때문. 더욱이 입학을 앞둔 아이에게서 운동틱 이나 음성틱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틱장애는 학령기 아동에게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체 아동의 10~20%에서 일시적으로 틱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눈을 깜빡 거리거나 머리를 한쪽으로 빠르게 젖히는 등, 갑작스런 동작이나 움직임을 보이면 ‘운동틱’으로 진단하고, 반복적으로 무의식중에 의미 없는 소리를 내면 ‘음성틱’으로 진단한다.

이러한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만성틱장애로 이어지거나 음성틱, 운동틱을 모두 경험하는 경우 뚜렛증후군(Tourette’s Disorder)로 진단한다. 뚜렛장애(TS)는 가장 심한형태의 틱으로, 1년 이상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하루에 몇 차례씩 증상이 나타나고, 대개 사회적이나 직업적 등의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적인 틱장애, 뚜렛장애(TS)를 겪는 아이들의 경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나 학습장애, 강박증 등의 증상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틱장애와 동반하는 정신과적 질환과의 감별진단을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료 경험이 많은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구 성모아이한의원 김성철 한의학 박사는 “틱증상은 단순히 뇌의 문제로 나타나는 질환이 아니라 몸의 면역력과 스트레스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며 “틱은 10대 고도 성장기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피로로 인한 심장의 불안정, 혈액순환장애가 떨림이라는 신호로 나타나는 것” 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김성철 박사는 “틱 아동의 대부분은 ADHD, 강박증, 불안장애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을 동반하고 있고, 비염, 잦은감기로 인한 호흡기증상으로 과도한 화학약품의 복용력을 가진 경우가 많다”며 “호흡기 점막에 수분을 공급하고 심장을 안정시키는 천연물질의의 복용을 복용을 통해 건조증을 해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것, 그리고 인스턴트 음식의 과잉, TV, 스마트 폰과 같은전자파로 부터의  과다노출로 부터 멀어지는 전반적인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실제 대구 성모아이한의원에서는 20년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2003년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틱장애 치료사례를 발표하기 시작했으며 임상통계상 90%에 가까운 아이들이 3개월이내에 틱증상이 감소하는 호전반응을 보였고, 그중 77.8%가 1개월 내에 틱증상이 감소하는 호전양상이 나타났다고 한다. 또한 외부탕전을 사용하지 않고, 원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약재를 일일히 선별하여 직접 탕전을 해오고 있다고 한다.

한편, 대구 성모아이한의원은 보건복지부 과제번호(P01-201411-BM-02)로 수행된 '소아 뇌성마비의 양∙한방 복합재활치료의 임상연구' 참여기관에 선정되었으며, 김성철 박사는 해당 연구의 책임 연구원으로 추대되어 부산대학교병원과 협동연구를 진행하여 학회를 통해 연구실적을 발표 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