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이란 외부로부터 청각적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리는 주관적 느낌을 말한다. 주로 ‘삐’나 ‘쐬’ 같은 소리가 들리는데 정확한 원인 파악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명은 메니에르 증후군 같은 특정 내이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문제가 되는 질환을 먼저 치료할 경우 이명이 자연스레 사라질 수 있다. 이는 청각기관 근처의 혈액순환, 혈관 이상으로 인한 혈관성 이명도 마찬가지인 경우가 많다. 혈관성 이명인 경우에는 혈액순환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귀이명치료법에 가까울 수 있다. 또한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들을 이명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도 적절한 관리 방법 중의 하나일 수 있다. 

이처럼 이명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서까지 이명을 관리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주로 잠들기 전 등 조용할 때 잘 느껴지는 이명은 건강한 수면을 방해해 수면장애 등의 다양한 문제들을 야기할 위험이 있다.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이명을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다. 따라서 원인이 분명한 이명일 경우에는 그에 맞는 이명약을 섭취하는 등 해당 원인을 철저히 관리하며 이명을 다스리는 것이 권장된다. 혈관성 이명의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야할 것이다.

혈행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은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하는 방법이다.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은 피를 맑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로 국내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혈중 중성지질 개선, 혈행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러한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해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게 관리를 해준다면, 혈관성 이명을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전체적인 혈류 관리를 위해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혈압 등을 추가적으로 관리하길 원한다면 홍국이나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코엔자임Q10 등을 섭취를 고려하는 것도 좋다. 

오메가3 보충제는 알티지 오메가3 등 그 종류가 다양하고 구분도 복잡해 적절한 선택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영양제는 함량, 흡수율 등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오메가3는 무엇보다 산패 안전성을 우선해 선택을 내리는 것이 좋다. 산패가 진행된 오메가3는 내부 성분이 변해 발암물질로 작용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오메가3의 산패 위험은 빛이나 열, 산소 등의 요인에 오래 노출될수록 높아진다. 따라서 안전한 섭취를 위해서는 이 같은 위험 요인들에 가능한 노출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원료의 원산지를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뉴질랜드나 캐나다 오메가3 등 해외에서 원료를 수입해오는 경우에는 장기간의 해양 운송 과정에서 원료가 산패 위험요소들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진다. 이를 고려했을 때, 원료의 원산지가 국내산인 국내원료 오메가3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산패에서 안전한 선택이라 볼 수 있다. 또한 국내원료 오메가3 중에서도 위험요소들의 추가 차단을 위한 갈색 용기에 담긴 포장 방식이 가장 권장된다. 일반적인 PTP 개별포장 방식은 습기에 약하고 공정에서 열이 가해질 위험이 있다. 생산/운송 과정에서 가장 안전한 것은 갈색 용기이고, 이후 가정 내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오메가3, 혈압 낮추는 음식 등을 섭취해 혈액순환을 신경쓰는 것을 넘어, 전반적인 수면 문제를 신경쓰는 것도 좋다. 이명으로 인해 가장 방해받는 부분이 수면일뿐만 아니라, 원활한 수면을 하지 못할 경우 이명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수면장애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감태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 감태에 풍부히 함유된 플로로탄닌 성분을 추출한 감태추출물은 한국식품연구원의 인체적용시험에서 깊고 안정적인 수면 시간의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또한 감태추출물은 이를 토대로 국내 식약처에서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명은 그 자체가 특정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이 같은 감태추출물의 도움과 수면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혈관성 이명이나 여타 자각적 이명 등에 관계없이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는 것이 이명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원활한 수면이나 수면 분야의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에도움을 줄 수 있는 감태추출물의 섭취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