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사춘기로 불리는 여성의 갱년기는 여러 호르몬 분비 변화로 생리현상뿐만 아니라 감정 변화가 잇따르게 된다. 갱년기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을 뿐만 아니라, 폐경 전 안면홍조나 생리불순, 식은땀이 나는 등의 신체 변화를 겪는 사람이 많다. 이러한 갱년기 자체는 치료를 받아야하는 특정 질환이 아닌, 폐경에 따라여성이 겪어야만 하는 하나의 시기다. 경우에 따라 여성호르몬 약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이 같은 화학호르몬 요법의 경우 부작용의 우려가 있다. 최근에는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 등을 통한 건강한 관리법에 갱년기 여성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석류, 칡, 백수오 등이 많이 알려져 있다. 이미 많은 갱년기 여성들이 갱년기 칡즙이나 하수오즙을 찾고 있기도 하다. 갱년기에 좋은 차로써 칡이나 하수오를 애용하기도 하는데, 다만 이 같은 방법들은 효능 등이 100% 검증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최근에는 석류가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다 .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석류는 과육뿐만 아니라 씨와 껍질에도 영양성분이 풍부해 통째로 먹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일반적인 석류 먹는법은 아니다. 따라서 갱년기 건강을 위한다면 유효한 성분을 추출한 석류추출물 형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대표적인 에스트로겐 음식 석류추출물은 에스트론(E1), 에스트라디올(E2), 에스트리올(E3)의 에스트로겐 3종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같은 성분들은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갱년기에는 이 에스트로겐 3종 모두를 보충하는 것이 좋다. 실제 만 45세 이상에서 60세 미만 여성 51명을 대상으로 석류추출물을 1.5g씩 8주간 섭취하도록 하는 인체적용시험에서, 갱년기 평가지수인 MRS와 갱년기 삶의 질까지 평가할 수 있는 MENQOL 지수가 개선됨이 나타났다.

삶의 질까지 평가할 수 있는 MENQOL 지수에서 개선이 나타났다는 결과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왜냐하면 갱년기는 한두 개의 증상이 단순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및 육체적으로 다양한 증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해 각종 문제를 일으키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석류추출물의 효능을 제대로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석류추출물이 이같은 MENQOL 지수에서까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

또 이 같은 석류추출물 영양제를 선택할 경우에는 식물성 캡슐의 사용 여부를 따져보는 것이 좋다. 돼지가죽 및 뼈 등에서 추출한 성분인 동물성 캡슐이 사용된 영양제보다는, 식물을 원료로 한 식물성 캡슐을 사용한 영양제의 선택이 더 낫다. 식물성 캡슐의 경우 안전성과 소화흡수에 더 낫고, 목 넘김이 부드럽기 때문에 보다 편한 섭취가 가능하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석류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이 같은 식물성캡슐 석류추출물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석류추출물 외에도 감마리놀렌산이나 비타민D 등이 갱년기에 섭취하기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감마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폐경기 증후군, 월경 증후군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갱년기에 늘어나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갱년기 합병증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로 인해 이러한 성분들을 석류추출물과 함께 찾는 사람들 역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여성 갱년기 나이는 모두 제각각이고, 발생하는 증상이나 정도의 차이도 개인마다 다르다. 하지만 결국 갱년기는 한번은 지나가야 할 과정에 불과하다. 따라서 여자에게 좋은 음식을 잘 챙겨가며, 갱년기를 제 2의 전성기로 건강하고 현명하게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갱년기에 발생하는 감정변화 및 신체 이상은, 부족해지는 여성호르몬에 의해 생기는 신체적 차원의 문제이다. 따라서 여성 갱년기 건강을 위해 석류추출물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석류추출물을 고를 때는 에스트로겐 3종 포함 여부와 MENQOL 지수 개선, 식물성 캡슐 활용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