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이 다가오는 고혈압은 현재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약 25%로 추정되고 있으며, 고령화와 자극적인 서구식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인해 이와 같은 추세는 더욱 가속할 전망이다. 세계적인 상황을 살펴볼 때도 매년 3700만 명의 사람들이 심장발작과 뇌졸중을 경험하며, 이 중 절반 이상이 이러한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하고 있어 항시 경각심을 가지고 몸 상태를 살펴봐야 한다.

이러한 심혈관계 질환이 생명을 위협하는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고혈압이 심혈관계 질환 유발의 촉매 역할을 한다는 연구보고가 속속 발표되고 있어 고혈압 관리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음식조절과 운동, 생활습관 교정이 절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늘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만들어 요리할 때에는 의식적으로라도 소금을 덜 넣고, 다 된 요리에 추가로 소금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음식조절과 함께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중 비트는 고혈압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여러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환자들이 많이 찾는 채소 중 하나가 됐다. 비트에는 질소화합물 중 하나인 질산염이 풍부히 함유돼 있어 꾸준히 섭취한다면, 혈압과 혈류의 개선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것은 물론, 전체적인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칼륨 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관 수리공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을 깨끗이 씻어주는 철분과 각종 비타민과 항암작용 및 피부노화 방지에 탁월환 효과를 보이는 베타인까지 들어 있어 활용도가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산 비트가 유명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