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에서도 건제 제의, 만찬사 건배 제의는 양국이 조율했다”

청와대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의 브루나이 방문 때 건배를 제의한 것이 외교적 결례라고 지적한 일부 언론 보도에 “무슬림 국가에서 만찬 때 건배제의를 하지 않는다는 전제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반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브루나이에서 가진 국빈 만찬 자리에서 건배제의를 한 것이 외교 결례라는 보도에 대해 이같이 말하고 “대통령께서는 브루나이에 이어서 말레이시아에 갔었을 때도 그 나라 왕이 베푼 말레이시아 국빈만찬에서도 건배제의를 하고 다 같이 건배를 했다”고 밝혔다.

또 김 대변인은 “이 건배제의가 실수로 또는 우발적으로 한 것이 아니고 이미 상대국가 브루나이와 사전 조율을 거쳐서 만든 만찬사다. 만찬할 때 만찬사를 양 정상이 읽는데, 이 때 그 만찬사를 일방적으로 하지 않는다”며 “미리 만찬사를 써서 서로 상대국과 교환을 하고 상대국으로부터 이의제기나 서로 교환을 하면서 조율을 한다. 그 만찬사에는 당연히 건배사 제의가 있었던 것”이라고 ‘외교적 결례’라는 주장에 반박했다.

문 대통령의 아세안 순방 당시 대통령의 차량에 의전비서관이 동승하지 않아 의전에 문제가 있었다는 보도에도 “쭉 그렇게 해온 것”이라며 “대통령이 차를 타고 가는 동안에는 바로 뒤에 있는 차, P1이라고 한다. 이 바로 뒤에 있는 차에 경호처장과 의전비서관이 바로 뒤에 타고 따르는 것이 지금까지 관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속실장이 대통령 차량에 동승하는데 대해 “서울에서 전화가 걸려올 수도 있고 대통령의 항시 24시간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처하는 데는 부속실장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부속실장이 대통령과 같은 차를 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대통령 차 그리고 대통령 차 앞에는 우리나라 의전장과 방문국의 의전장 두 사람이 대통령보다 먼저 타서 앞에 가고 대통령이 차를 그 뒤에 의전비서관과 경호처장이 타는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