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투기 의혹’·‘환경부 블랙리스트’·‘낙하산 인사’ 진상규명 촉구
한국당 염동열, “인사배제 기준 적게 위반” 칭찬도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6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전문성을 인정하면서도 논문 표절, 위장전입, 친 대기업 행보 등에 대한 공방을 이어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 위원회에서 26일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은 문체부 관료 출신인 박 후보자를 향한 논문 표절·위장전입 등 도덕성 검증에 나섰다.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은 박 후보자가 지난 2007년 부하 공무원 A씨에게 박사 학위 논문 대필을 지시했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어떻게 근무시간에 공무원, 부하 직원에게 논문 심부름을 시킬 수 있느냐”며 “결격 사유다. 그때는 장관도 아니었는데 장관이 되면 어떤 일을 시킬 것이냐”고 비판했다. 박 후보자는 이에 “(A씨가) 관광 관련 자료를 모아줬다”고 인정했다.

CJ ENM의 사외이사를 맡아 친 대기업 행보를 펼친 것 역시 공세의 대상이었다. 한 의원은 “유통업과 극장 상영업이 분리 돼야 한다는 것이 현재 도종환 장관의 생각”이라며 “CJ ENM 사외이사로 있을 때는 반대 입장을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훈현 한국당 의원은 “후보자가 안 됐으면 (증여세를) 안 냈을 것”이라며 박 후보자가 딸들에게 수억원을 예금으로 물려주고도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은 점을 문제 삼았다.

다만 이와 관련해선 우상호 더불어민주당이 박 후보자에게 해명할 기회를 줬다. 우 의원은 “자녀 예금과 관련한 의혹이 많이 나왔는데, 특히 둘째 딸의 경우 연봉과 근무 기간을 고려할 때 이 정도 예금을 모으기 어려웠을 것이란 지적이 있다. 증여가 포함된 것 아닌가”라며 해명을 유도했다.

우 의원은 친 대기업 행보와 관련해서도 우 의원은 또 "영화인들이 박 후보자에게 반발하는데, CJ ENM 사외이사를 했다는 이유 때문만은 아닐 것”이라며 “앞으로 대기업 편을 들지 영화 독과점 문제를 해결할지 말씀하시라”고 요청했다.

야당 의원들은 박 후보자에 대해 공세를 이어가기보다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 등을 통해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한선교 의원은 “손혜원 게이트는 온 국민의 분노를 샀던 비정상적인 일”이라며 “장관으로 취임하면 문체부 내에 손혜원 진상조사위원회를 만들어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염동열 한국당 의원은 “장관 후보자 7명 가운데 박 후보자가 청와대의 7대 인사배제 기준을 가장 적게 위반했다”면서 “이 중 위장전입을 시인했는데, 흠집 없는 장관이 되기 위해서는 그렇게 솔직히 말씀을 해달라”고 칭찬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