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복지부장관 출신 진영, ‘정체성’ 공세에 “소신지킬 것”
“총선 불출마 이미 마음 먹은 것...탈당은 생각해 본 적 없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7일 진행된 가운데 여야는 후보자의 ‘정치적 소신’과 ‘부동산 투기 의혹’등을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진행된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은 진 후보자의 ‘정체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물었다. 

진 후보자는 서울 용산구에서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에서 총 3번의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20대 총선에선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된 바 있다. 그는 박근혜 정부 당시 초대 보건복지부장관을 지냈지만 기초연금 갈등으로 인해 장관직을 사퇴하고 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이에 대해 윤재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20대 총선에서 당적을 옮겼는데 본인의 정체성이 민주당에 맞느냐. 그럼 그 이전 3선을 하는 동안은 한국당 소속이었는데 정체성이 안 맞았느냐”고 따져 물었다.

같은 당 이진복 의원 역시 “지난 정권에서 6개월 장관을 하고 기초연금 갈등으로 그만뒀다. 이 정부와 유사한 갈등이 있으면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느냐”고 꼬집었다.

이에 진 후보자는 “소신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는데 그런 일이 절대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해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야당의 이러한 지적에 “대통령이 캠프에 참여한 사람 등을 임명하면 ‘코드 인사’라고 하고 진 후보자처럼 정치 철학이 조금 다른 면도 있고 일치하는 면도 있어 ‘통합형 인사’인 사람은 안 맞는 인사라고 하는데 뭘 해도 비판적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진 후보자의 용산과 강남 부동산 투기 의혹 역시 논란이 됐다. 유민봉 한국당 의원은 “강남 고급 아파트 입주 1년 만에 17억대 시세차익을 봤고, 용산공원 인근 분양권 등으로 시세차익을 16억원 받았다”며 “2014년 매입한 땅은 용산4구역 정비계획 변경안이 통과돼 가치가 확 올랐는데 당시 지역구 의원이었으니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고 물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도 “행안위 활동을 하며 서울시를 상대로 용산지역 고도지구 완화, 재개발을 요구했다”며 “그러면서 지역구에서 시세차익을 취했다. 재개발 시행업자로부터 후원금도 받았다. 국민이 보기에 이익충돌 행위가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진 후보자는 “제가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없다”고 해명하면서도 “국민정서상 송구하다. 지적하셔도 달게 받겠다”고 사과했다. 

한편 진 후보자는 지난 2002년 아내 명의로 강남 대치동 아파트를 8억원대에 분양받았으며 실제 거주하지 않은 채 작년에 매물로 내놓았다. 해당 아파트는 현재 26억원 가량으로 거래되고 있다. 

차기 총선 불출마와 관련해선 “이미 마음 먹은 것”이라면서도 탈당 의사와 관련한 질문엔 “탈당까지는 생각을 안 해봤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