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지혜 인턴기자] 대검찰청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폭행과 뇌물수수 의혹, 이후 수사에 대한 외압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한 ‘검찰 과거사위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이 구성하고 29일부터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특별수사단 단장은 여환섭 청주지검장, 차장은 조종태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이며 총 13명의 검사로 구성됐다. 수사관과 실무관까지 포함하면 수사단 규모는 50여명에 이를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단 사무실은 검찰과거사 진상조사단이 위치한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수사를 권고한 데 따라 관련 사건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지시했다고 대검찰청 관계자가 전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앞서 25일 김 전 차관에 대한 뇌물 혐의 수사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이중희 당시 민정비서관의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수사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지난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김학의 사건 재조사에 대해 “국회 의결이 있어야 상설특검에 의한 특검 임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속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특검이 아닌 특별수사단을 꾸리는 방향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