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딸 인성검사 탈락에도 최종 합격
검찰, 이석채 피의자 신분 조사‧비서실장 사무실 압수수색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자신의 딸을 KT에 부정 채용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자신의 딸을 KT에 부정 채용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KT 부정채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정관계 청탁과 각종 특혜 비리가 제대로 규명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선 이번 사건이 불거진 발단이 된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검찰의 수사망이 좁혀들어가면서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성태 의원 딸의 KT 특혜채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3일 이석채 전 KT 회장의 비서실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서울남부지검은 KT가 지분을 갖고 있는 케이뱅크 사장실과 본부장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심모 케이뱅크 은행장은 지난 2012년 하반기 대졸 공채 당시 이 전 회장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었고 옥모 케이뱅크 경영기획본부장은 이 전 회장의 비서팀장이었다.

검찰은 지난달 22일에는 이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태와 관련 지난 1일 서울남부지검은 2012년 KT 인재경영실장을 지낸 김상효 전 전무를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전 인재개발실장에 대한 검찰 공소장을 보면, 김 전 인재개발실장 등은 대졸 공채 채용과정에서 특정 지원자들을 ‘내부임원추천자’나 ‘관심지원자’로 분류해 별도 명단으로 관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성태 딸, 인성검사에서 채용불가 D등급 받고도 합격
 
이런 상황에서 김 의원이 지난 2011년 딸의 계약직 입사지원서를 서유열 전 KT 홈고객 부문 사장에게 직접 건넸다는 서 전 사장의 진술까지 나왔다. KT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입사한 김 의원의 딸은 2012년 10월 정규공채에서도 서 전 사장의 도움을 받아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의원의 딸은 당시 정규공채에서 서류 전형과 적성 검사가 끝난 후 인사팀 직원을 통해 지원서를 냈고, 서 전 사장은 인재경영실에 “서류전형에 합격한 것으로 해 채용하라”고 지시해 온라인 인성검사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다수 언론에 보도된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입수한 검찰 공소장에 따르면 2012년 당시 김 의원의 딸은 인성검사에서 채용불가 등급인 D등급을 받고도 최종 합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인적성 검사 결과 성실성이나 참여의식 부족한 경우(D형)나 친회사적 자세가 부족한 경우(E형), 판단불가(R형) 판단을 받은 응시자는 ‘인성부적격자’로 분류해 탈락시킨다. 그러나 김 의원의 딸은 탈락되지 않고 결국 실무면접과 임원면접을 거쳐 KT 신입사원으로 합격했다.

김 의원은 관련 의혹이 불거진 이후 거듭 “딸은 2년여간의 힘든 파견 비정규직 생활을 하던 중 KT 정규직 공채에 응시해 시험을 치르고 입사했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은 KT 채용 비리 의혹 관련자들이 김 의원의 딸 이외에도 계열사 대표, 정부 산하 공기업·위원회 임원 등의 청탁을 받고 부정채용을 지시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서유열 전 사장 등이 연루된 부정채용 4건을 추가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꼬리무는 ‘KT 의혹’ 전방위로 확산

한편 김성태 의원 외에도 유력 정치인들이 KT 채용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일면서 KT채용 비리 의혹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KT 새노조는 지난달 18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 정갑윤 한국당 의원의 아들도 KT에 근무했다며 채용비리 수사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KT 새노조는 성명에서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이던 시절 그의 아들은 KT 법무실에서 근무했다. 정갑윤 의원 아들은 KT 대협실 소속으로 국회 담당이었다”며 “국회는 4월 4일 예정된 KT 청문회에서 청문대상을 채용 비리를 포함한 KT 경영 전반으로 확대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황 대표는 이와 관련 “아무 문제 없다. 비리 없다”고 적극 반박했고, 정 의원도 “아들은 노무현 정부 때인 지난 2004년 공채로 입사했다.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지난달 20일에는 KT노조 민주동지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의 보좌진과 가까운 지인들이 특혜를 받아 KT에 입사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홍 의원의 보좌진 두 명은 2015년 KT 정직원으로, 홍 의원의 지인 두 명은 같은 해 KT자문위원으로 입사를 했으며 이중 보좌관 한 명은 지금도 근무 중”이라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어떤 보좌관의 특혜채용에도 관여한 바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최근 보도자료를 내고 KT 황창규 회장이 박근혜 정부 시절 정관계 인사들을 경영 고문으로 위촉해 최대 수억 원대의 자문료를 주며 각종 민원 해결 등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KT 경영 고문단은 정치권 인사 6명을 포함해 퇴역 장성 1명, 퇴직 경찰 2명, 고위 공무원 출신 3명 등 모두 14명으로 보좌진을 KT에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홍문종 의원 측근이 3명이 포함됐다. 17대 국회 과학기술방송위원회 위원을 지낸 박성범 전 한나라당 의원도 고문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에 대해 홍문종 의원 측은 “경영 고문 위촉과 홍 의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고 박 전 의원도 “KT 측 요청으로 경영 자문을 해준 적이 있지만, 로비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달 28일 경영 고문을 고액의 자문료를 주며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KT전국민주동지회 등이 황 회장을 업무상배임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조사2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