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4월 19일 4·19 기념일을 맞아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4월 혁명, 4·19의거라고도 하는 4·19혁명의 직접적인 원인은 1960년 3월 15일 실시된 자유당 정권의 불법·부정 선거였으나, 근본적인 원인은 이승만 정권의 독재와 탄압이었다.

4·19 혁명이란 1960년 4월 19일 학생과 시민이 중심 세력이 되어 일으킨 반독재 민주주의 운동으로, 이승만 정권의 부정 선거에 항의하며 민주적 절차에 의한 정권 교체를 요구했고 결국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로 이어졌다.

이승만 정권은 1948년부터 1960년까지 발췌개헌, 사사오입 개헌 등 불법적인 개헌을 통해 12년간 장기 집권했다. 그러다 1960년 3월 15일 제4대 정·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가 실시됐는데, 자유당은 반공개 투표, 야당참관인 축출, 투표함 바꿔치기, 득표수 조작 발표 등의 부정선거(3·15 부정선거)를 자행했다.

이에 같은 날 마산에서 시민들과 학생들이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격렬한 시위를 벌였고, 당국은 총격과 폭력으로 강제 진압에 나섰다. 그 결과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은 물론 무고한 학생과 시민들이 공산당으로 몰려 고문을 당했다. 

그러던 중 4월 11일 1차 마산시위(3월 15일)에서 실종되었던 고등학생 김주열 군이 눈에 최루탄이 박힌 참혹한 시체로 발견됐고, 이에 분노한 시민들의 제2차 시위가 다시 일어났다.

이후 4월 18일 고려대학교의 4천여 명의 학생들은 '진정한 민주이념의 쟁취를 위하여 봉화를 높이들자'는 선언문을 낭독, 국회의사당까지 진출했다.

그러나 학생들은 학교로 돌아가던 중 괴청년들의 습격을 받았고, 일부 학생들은 큰 부상을 입었다. 

이에 분노한 전국의 시민과 학생들이 다음 날인 4월 19일 총궐기하여 '이승만 하야와 독재정권 타도'를 외쳤다. 그러나 이승만 독재정권은 총칼을 앞세운 무력으로 시민들을 탄압하고 비상계엄령까지 선포했다.

경찰은 시위대를 향해 발포했고, 전국의 주요 도시에서 수천 명의 학생들이 가세했다. 당일 서울에서만 약 130명이 죽고, 1,000여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그리고 4월 25일 이승만 정권의 만행에 분노한 서울 시내 각 대학 교수단 300여 명은 선언문을 채택하고 학생, 시민들과 시위에 동참했다.

여기에 4월 26일 전날에 이어 서울 시내를 가득 메운 대규모의 군중들은 정권의 무력에도 굽히지 않고 더욱 완강하게 투쟁하였고, 결국 이승만은 대통령직에서 하야했다.  

이승만 정권이 붕괴되자, 외무부장관 허정(許政)을 수반으로 하는 과도 정부가 수립되고, 야당인 민주당이 정국을 주도하게 되었다. 과도 정부는 3·15 부정선거 책임자 처벌과 정치적 중립화 등을 공언했지만, 실질적으로는 국내 질서와 치안 회복에 주력하는 데 그쳤다.

또 민주당은 4월 혁명의 성과를 개혁 정책으로 구현하기보다 자유당과 협력해 내각제 개헌을 추진하는 등 권력을 장악하는 데 집중했다. 이에 일부 지역에서 학생들이 국회 해산과 총선 즉각 실시, 경찰 발포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며 5월 초순까지 시위를 이어갔다.

허정 과도 정부는 내각제와 양원제(兩院制)를 골자로 하는 새 헌법에 따라 7월 29일 총선을 실시했다. 학생들은 진보 노선을 표방하는 혁신계 인사들의 당선을 위해 전국 곳곳에서 선거 계몽운동을 벌였지만, 결과는 혁신계의 참패와 민주당의 승리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8월 23일 한민당계인 민주당 구파의 윤보선(尹潽善)이 대통령에 선임되고, 민주당 신파인 장면(張勉)이 국무총리로 임명되었다. 하지만 민주당의 장면 정권도 개혁의지를 보여 주지 못한 채 구파와 신파 간 정파 싸움에 휘말렸고, 불과 8개월 만인 1961년 5월 군사 쿠데타로 무너졌다.

한편 국가보훈처는 1960년 독재정권의 억압과 통제에 맞서 자발적으로 일어난 4·19혁명의 의미와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제59주년 4·19혁명 기념식'을 19일 오전 10시,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거행한다.

사진 연합뉴스

폴리뉴스, POLINEWS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