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권은희 사보임 원위치로 돌려놔야”
“의원 다수 불신임에 동의하면 김관영 물러나는 게 맞아”

국회 사법개혁특위 이상민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들이 26일 새벽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봉쇄를 따돌리고 법사위 회의실에 진입해 사법개혁특위가 개의하자 후에 들어온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왼쪽)와 오신환 의원(오른쪽) 등이 위원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회 사법개혁특위 이상민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들이 26일 새벽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봉쇄를 따돌리고 법사위 회의실에 진입해 사법개혁특위가 개의하자 후에 들어온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왼쪽)와 오신환 의원(오른쪽) 등이 위원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과 지도부 총사퇴론 등을 놓고 분당에 가까운 내홍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유승민 전 공동대표가 26일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에서 낙선하자 독일 유학길에 오른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당을 살리는 길을 찾겠다는 뜻을 밝혔다.

유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보수란 무엇인가’ 정책토론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와 안 전 대표 두 사람에게 창당의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것은 상식적”이라며 “당이 어려운 상황에서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제가 초심으로 돌아가 당을 살리는 길을 찾는 것이 저의 당연한 의무”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 해외에 계신 안 전 대표를 포함해 모든 사람이 중지를 모아 당이 거듭 태어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하고 저도 그런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전 대표는 김관영 원내대표가 전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   오신환·권은희 의원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사보임 조치를 한 것과 관련 “어제 (김 원내대표는) 정상이 아니었던 것 같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유 전 대표는 “오신환 권은희 사보임을 원위치로 돌려놔야 한다”며 “이성을 되찾아 잘못된 부분을 결자해지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어느 한쪽의 날치기나 무산으로 국회가 끝나는 것보다는 문제를 촉발한 김 원내대표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전 대표는 김 원내대표의 불신임 절차 추진에 대해서는 “김 원내대표가 어제 사보임 결정을 번복할 생각이 없다면 일부 의원들과 함께 저도 그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면서 “최대한 많은 의원이 동참하도록 얘기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유 전 대표는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선발됐기 때문에 의총에서 불신임을 당하면 법적 문제를 떠나 정치적으로 끝난 것이기 때문에 만약 의원 다수가 불신임에 동의한다면 김 원내대표는 물러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