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민 공익감사 대표청구인과 시민단체 26일 '환영'입장 표명

포항시 흥해읍 남송리에 위치한 포항지열발전소의 지하 고압수 주입 및 배출 설비의 모습. <폴리뉴스 사진>
▲ 포항시 흥해읍 남송리에 위치한 포항지열발전소의 지하 고압수 주입 및 배출 설비의 모습. <폴리뉴스 사진>

25일 감사원이 포항지열발전소의 촉발지진 유발 사태에 대한 포항시민과 정부의 청구를 수용해 감사 실시 결정을 발표한 뒤 시민단체가 처음으로 환영 입장과 함께 철저한 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포사연)와 국민감사 청구인 대표인 이 단체 임해도 부소장은 26일 '포항시민은 감사원의 신중한 결정에 합당하고 엄정한 감사 결과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포항시민을 대표해 공익감사 청구에 참여하고 지난 5개월 간 신속한 결정을 거듭 촉구해온 입장에서 감사원의 결정에 대해 그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환영과 기대의 입장을 보낸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감사원이 밝혀온대로 정부조사단의 원인조사결과 발표 이후 결정을 하겠다는 신중함에 맞게 엄정한 감사결과로써 포항시민의 고통과 국민의 우려를 한치의 의심도 없이 해소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해 11월 포항시민을 대표해 국민감사를 청구한 임해도 포사연 부소장은 "그동안 청구서 접수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감사원에 실시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정부가 위촉한 조사단의 원인 조사 결과가 나온 뒤 결정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임 부소장은 또  "감사원의 엄정한 감사가 검찰 수사를 통한 책임자 처벌과 '위험사회 한국'의 악순환을 끊는 첫단추가 되는 만큼 막중한 책임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포항시민을 비롯한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감사원은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를 개최해 관련 감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해 25일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포항시민들은 지진 발생 1년여 만에 지열발전소 건설 과정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주)넥스지오 등 관련 기관의 위법·부당 혐의에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이어 산업부 장관도 정부 측 조사단의 원인조사 발표 닷새만인 지난달 25일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이에 대해 감사원은 두 건을 병합해 감사하기로 결정했으며 산업금융감사국 간부와 직원을 투입해 오는 5월 자료수집에 이어 6월에는 본감사에 착수할 계획임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