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133조원 투자 파운드리 세계 1위 야심찬 목표, 정부도 적극 돕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시스템 반도체 비전 선포식이 열린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부품연구동(DSR)에서 대한민국 반도체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시스템 반도체 비전 선포식이 열린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부품연구동(DSR)에서 대한민국 반도체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삼성전자를 찾아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133조원을 투자하여 파운드리 세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밝혔다. 원대한 목표 설정에 박수를 보내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화성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부품연구동(DSR, Digital Solution Research동)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현재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1.5배 이상 큰 시장이다. 성장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 앞으로 로봇, 바이오, 자동차 등 산업의 전 분야에 활용되면 2022년에는 30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 강점인 제조업과 ICT 분야와 협력이 강화된다면 시스템반도체 수요를 얼마든지 창출할 수 있다”며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 1위를 유지하는 한편,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 펩리스 분야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파운드리’는 반도체산업에서 외부 업체가 설계한 반도체 제품을 위탁 받아 생산·공급하는, 공장을 가진 전문 생산 업체를 말하며 ‘팹리스’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문 대통령은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에 대해 “메모리반도체 분야 세계 1위를 도약대 삼아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것이다. 지금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한국산 제품에 ‘첨단’을 넘어 ‘미래’를 담는 계획”이라며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대한 도전이 성공한다면, 우리는 명실상부한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메모리반도체가 정보의 축적을 담당한다면, 시스템반도체는 정보의 활용을 담당한다”며 “전기, 전자 제품부터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4차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들은 시스템반도체가 있어야 실현될 수 있다. 자동차, 기계, 가전을 비롯한 전통 제조업 역시 시스템반도체와 만나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우리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이 활짝 열려 있다”며 “아직 시스템반도체 시장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3% 정도에 불과하고, 자동차용 반도체, 바이오와 휴대폰용 반도체 등 기술력이 필요한 반도체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우리는 얼마든지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팹리스 육성 지원에 대해 “설계기업 팹리스는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영역이다. 설계가 생산과 분업화되어있어 중소기업도 도전할 수 있는 영역이다. 기술창업의 토양”이라며 “팹리스 전용펀드를 신규로 조성하고, 성장단계별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생산기업 파운드리는 단기간에 세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분야다. 우리 기업은 세계 최초로 극자외선을 활용한 7나노 반도체 생산도 이미 시작했다”며 “정부는 내수시장을 위해 공공분야부터 열겠다. 지능형 검침기, CCTV를 비롯한 에너지·안전·교통 등 대규모 공공사업과 연계한 수요를 발굴하겠다. 공공분야에서 2030년까지 2,600만개, 2,400억 원 이상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시장을 창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은 문 대통령의 대한민국 반도체 비전 선포, 시스템반도체 발전전략 보고(산업부 장관), ‘시스템반도체의 미래를 말하다’(업계·전문가·학생 발언), 상생협력 MOU(팹리스-수요기업), 극자외선(EUV) 공정 7나노 웨이퍼·칩 출하식의 순서로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오후 시스템 반도체 비전 선포식이 열린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부품연구동(DSR)에서 악수하며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오후 시스템 반도체 비전 선포식이 열린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부품연구동(DSR)에서 악수하며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행사 종료 후 문 대통령은 삼성전자 EUV동 건설현장을 방문, 공정 진행 상황과 향후 투자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 직원을 격려했다. EUV 기술은 극자외선을 이용하여 반도체 웨이퍼 회로를 더 미세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EUV동은 2018년 2월 착공해 2020년 2월 가동할 예정이다.

전략보고회에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SK하이닉스 이석희 사장 및 DB하이텍, 실리콘웍스 등 시스템반도체 분야 주요 기업(42개 기업) 대표와 현대모비스, LG전자, 한전, 현대로보틱스 등 수요기업(10개 기업) 대표 등과 성균관대·고려대·연세대 총장 등 학계·연구계(40여명), 대학(원)생, 마이스터고 학생(40여명)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교육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서철모 화성시장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과 한정애 정책위 수석부의장, 국회 산자위 민주당 간사인 홍의락 의원과 경기 화성 지역구 의원인 권칠승, 이원욱 의원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