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군사적 긴장완화 노력에 전혀 도움 안돼”

청와대는 9일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공식입장을 자제해 온 청와대는 이날 오후 북한의 불상 발사체 2발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된다는 군의 발표 직후 이같이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저녁 브리핑에서 “오늘 오후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완화 노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매우 우려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고 대변인은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상황 발생시부터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방부, 합참과 화상으로 연결해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후 북한의 불상 발사체 발사와 관련 “북한은 오늘(9일) 16:29분과 16:49분경 평안북도 구성 지역에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불상 발사체 각각 1발씩 2발을 동쪽방향으로 발사하였으며, 추정 비행거리는 각각 420여km, 270여km”라며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했다.

그러면서 “추가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며 “현재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발사에 대비하여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