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을 제외한 모든 지역 버스 정상 운행
서울시, 노조와 합의 조건으로 임금 3.6% 인상, 정년 63세 연상 및 복지 기금 5년 연장
경기도는 시내버스 200원 인상 및 직행좌석버스 400원 인상 제시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15일 파업을 불과 90분 남기고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타결한 뒤 서종수 노조위원장(왼쪽 두번째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피정권 운송사업조합 이사장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15일 파업을 불과 90분 남기고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타결한 뒤 서종수 노조위원장(왼쪽 두번째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피정권 운송사업조합 이사장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폴리뉴스 김영철 기자] 지난 14일 늦은 밤까지 정부와 버스 노조와의 협상 끝에 서울·경기도를 비롯한 부산, 울산, 충북, 경남, 강원 등의 파업을 철회 및 유보하면서 15일 오전 현재 예정됐던 버스 대란은 대부분 피하게 됐다. 

하지만 노사와 정부, 지자체 등 관계 주체들이 지난 1년간의 유예기간 동안 시내버스 원가 재검증, 버스업체들의 수익률 산정, 불합리 노선 재조정 등 제도 개선을 위한 충분한 골든타임을 허비한 채 혈세로 파업을 미봉했다는 비난이 되풀이되고 있다.  

전국에서 대구, 인천, 광주, 전남, 경남, 서울, 부산, 울산 등 8개 지자체 버스 노사가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타결지었고 경기, 충북, 충남, 강원, 대전 등 5개 지역 버스 노조는 파업을 보류했다. 

울산 버스 노조만 14일 오후 2시부터 15일 오전 8시까지 장기간의 협상이 진행돼 지역 내 7개 버스 회사 중 5곳의 버스 운행이 오전 5시 첫차부터 중단돼 시민들의 출근길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는 파업 돌입 90분을 앞두고 극적으로 사측과 협상을 타결 지으며 파업을 철회했다. 서울 버스 노사 합의 조건에는 임금 3.6% 인상, 2021년까지 정년 만 61세에서 63세로 단계적 연장, 자녀 학자금 등 복지 기금 5년 연장 등을 포함하고 있다. 

경기도 버스노조는 전날 경기도가 버스 요금을 시내버스 200 원, 직행좌석버스 400 원 인상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버스 노조 측에선 추가 교섭 필요성을 제기하며 임금과 단체 협상 조정 기간을 이달 29일까지 연장하고 파업을 보류하기로 했다. 

15일 예고된 총파업을 대비하고자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에 적극적인 중재와 조정을 요청하고 버스 업계에 대한 추가 지원책을 내놓았다. 또한 버스 노조가 인력 충원, 임금 감소분 보전 등을 오는 7월 버스 업계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맞춰 요구할 것에 대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등 지원책을 내놓고 지자체에 버스요금 인상을 권고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려했던 버스 대란은 피하게 됐다”며 “정부 대책과 함께 지자체 노력, 노사가 시민 불편을 고려해 한 발씩 양보해 타협점을 찾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 시내버스 노사협상은 15일 파업 돌입 90분을 남기고 극적으로 타결됐지만 인건비 증가 등으로 재정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임금 인상률은 애초 노조가 요구한 5.98%에 크게 못 미치고 앞서 타결된 인천 8.1%, 광주 6.4%, 대구 4%, 창원 4% 등보다도 낮지만 서울 버스 기사 임금이 전국 최고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수용할 만하다는 게 서울시의 평가다. 

반면 사측에선 이번 인상률이 지나치게 높다는 입장이다. 이전부터 사측은 4년째 요금 동결로 적자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임금 동결을 주장했고 이에 따라 이번 협상안에서 2.5%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노조의 반발과 서울시의 설득 끝에 3.6%로 임금 인상을 마무리 지었다. 

피정권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서명식 직후 “아쉬움이 많이 남는 협상”이라며 “앞으로 사측 입장에서도 많은 배려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