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 내부 징계 ▲국회 윤리위 차원 징계 ▲재발방지 위한 법 제도 마련 촉구
“수사권 조정이 민주주의 반한 것이라는 문무일...검찰도 국회 뜻 경청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18 민주화운동 제39주년 기념식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황교안 대표는 국회에서 3가지를 해결하고 광주를 방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황 대표를 향해 ▲5·18 망언 내부 징계 ▲국회 윤리위 차원의 징계 ▲재발방지를 위한 법과 제도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5·18, 민주주의의 시간이 다가왔다. 진보만의 역사가 아니라 보수도 존중해야할 역사”라고 밝혔다.

이어 “5·18 망언에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명확한 경종이 울려져야 한다. 솜방망이 처벌은 안된다”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회동도 끝내 불발됐는데 한국당은 이 책임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민 여론의 60% 이상이 찬성하는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도 국회에서 마련해야 한다”며 “국회 정상화가 오늘이라도 이뤄져 광주를 찾기 전에 5·18 역사 훼손의 재발을 방지하는 법과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이라도 하고 광주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달 개최 예정인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정지한 협상 시계의 재작동을 기대한다”며 “튼튼한 한미공조를 기반으로 담대한 여정을 우리 당도 뒷받침하겠다. 식량과 의약품을 중심으로 한 인도적 지원을 즉시 결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문무일 검찰총장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수사권 조정안이 민주주의 원칙에 반한 것’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이 원내대표는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민주주의 원칙에 반한 것이라면 국회가 이를 추진하진 않았을 것”이라면서도 “그래도 그런 말까지 수용해 경청하겠다. 하지만 검찰도 국회의 뜻을 경청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