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16일 문재인 대통령을 '한센병 환자'에 빗대 논란이 일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한센인을 비하하고 문 대통령을 모욕했다'며 김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했고,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달창' 발언부터 시작해 정의당 이정미 대표의 '사이코패스', 김 의원의 '한센병' 등 막말이 경색된 정국을 더욱 꼬이게 만들고 있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YTN 방송 '더뉴스-더정치'에 출연해 "상처가 났는데도 고통을 느끼지 못한 채 방치해 상처가 더 커지는 병이 한센병"이라며 "만약 문 대통령께서 본인과 생각이 다른 국민들의 고통을 못 느낀다면 이를 지칭해 의학용어를 쓸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는 전날 이정미 대표가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국회에서 5·18 특별법을 다루지 않고 다시 광주에 내려가겠다고 발표한 것은 거의 사이코패스 수준"이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방송에 함께 출연한 민주당 표창원 의원과의 논쟁 과정에서 나온 말이다.

표 의원은 "사이코패스는 학술 용어고 언론에서도 사용하는 대중적인 용어"라며 "나 원내대표의 '달창' 표현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부적절하지만, 황 대표는 공적 인물이기 때문에 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이 대표의 발언을 옹호했다.

이에 김 의원은 "사이코패스라는 표현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표 의원께서 변명하시니 똑같은 잣대를 들이댈 수 있지 않을까 싶다"며 "국민이 이렇게 고통스러워하면서 경제 정책 수정을 요구하는데도 문 대통령은 하나도 변하지 않고 공감하지 못하는 말씀을 하고 있다"며 한센병을 언급했다.

김현아 의원은 해당 발언에 대해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도 "한국당이 사이코패스라면 문 대통령도 남의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사이코패스 아닌가"라며 "뜻이 다른 국민의 고통을 못 느낀다면 한센병에 걸린 것과 마찬가지라는 취지"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을 한센병 환자에 비유한데 대해 "석고대죄하라"고 발끈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국민, 중소기업인들에게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한, 객관적 경제지표를 근거로 해 경제 전반에 대해 평가한 것을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단정하고 대통령을 한센병 환자에 빗댔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김 의원 같은 젊은 의원들마저 망언 대열에 합류함으로써 한국당으로부터 품격있는 보수의 모습, 격을 갖춘 언어를 기대하기는 영영 틀린 것 같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어떠한 경우든 한센병과 같이 절망과 고통을 안기는 병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을 비하해선 안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김 의원은 그간 무수한 인권 침해와 사회적 멸시와 차별을 견뎌온 한센인들에게 우선 석고대죄해야 할 것"이라며 "한센인 비하와 대통령 모욕에까지 나아간 김 의원은 진지하게 신상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국민들께 합당한 의사를 표명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급기야 '사이코패스'가 '한센병'으로 이어져 막말이 막말을 낳는 '악순환'이 안타깝다"며 "비유에도 금도가 있기 때문에 누군가는 막말 릴레이에 단호하게 선을 그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이 대표의 '사이코패스' 발언을 옹호한 표 의원 등을 향해서는 "사이코패스는 괜찮고 한센병은 안 된다는 모순과 이중성도 측은하기만 하다"며 "언어 순화의 책임이 따르는 정치인이 더 심한 막말로 국민의 귀를 더럽히고 불쾌감을 양산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아무리 비유를 했다고 해도 대통령을 향해 '한센병'이라고 한 것은 부적절하며, 발언을 즉각 취소하는 것이 옳다"면서 "서로 정치적 입장이 다르다고 '달창', '사이코패스', '한센병' 등 극단적인 용어를 구사한다고 입장이 선명해지는 것은 아니다. 정치권이 '막말자제 협약'이라도 맺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이 막말의 최고 경지에 올라야 내년 총선 공천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충성 경쟁을 하고 있다"며 "공천은 받겠지만 국민의 선택은 못 받는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한편 한센병이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질병 중에 하나다. 나병이라고도 불리던 이병은 피부, 말초, 신경계, 상기도의 점막을 침범하여 조직을 변형시키는 감염병으로, 한센간균(또는 나균)이 원인병원체다.

한센병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기원전600년경에 인도에서 발견이 됐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기 1451년 조선시대에 100명 정도 수용진료를 실시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한센병을 일으키는 한센간균 (Mycobacterium leprae)은 1873년 노르웨이의 한센 (Hansen, 1841~1912)에 의해 최초로 발견이 됐다.

전파경로에 대해서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상기도 감염, 직접 접촉으로 전파되며, 가정 내 장기간 긴밀한 접촉이 주요경로로 알려져 있다.

한센병은 감염이 된 후 잠복기간을 갖는 질환이다. 2~40년 이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평균 5~7년의 잠복기를 갖는다.

가장 흔하게 침범하는 부위는 피부, 말초신경계, 상기도(비강점막)다. 균이 주로 말초신경과 피부에 병변을 일으키고 그 외에도 뼈, 근육, 안구, 고환 등 다양한 장기에 침투하여 조직을 변화시켜 증상을 유발한다.

피부에 나타나는 병적인 변화의 종류에 따라 크게 나종형 나와 결핵양 나로 나눌 수 있는데, 두 질환군 사이에서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나종형 나(Lepromatous leprosy)에서 주로 보이는 소견은 소결절, 구진, 반점, 광범위한 대칭성 미만성 침윤이 있으며, 비강점막 침범으로 코가 주저앉고, 비출혈, 홍채염, 각막염 등을 보인다.

결핵양 나(Tuberculoid leprosy)에서는 단일 또는 몇 개의 피부 병변을 보이며, 경계가 명확히 구분되면서 무감각하거나 양측성 또는 비대칭성 분포를 보이는 심한 말초신경염을 동반한다.

그리고 그 사이에 중간군 나(Borderline leprosy)가 있으며 나종형 나와 결핵양 나 사이의 다양한 임상 양상이 나타난다.

진단은 전체 피부병변 중 가장 심한 병변의 경계부위에서 시행한 피부조직검사에서 한센간균을 검출하여 이뤄진다. 한센병이라고 확진을 하려면 다음 중 2 가지가 확실히 있어야 한다.

한센병은 치료하지 않으면 신경계의 합병증으로 인해 사지의 무감각과 근육의 병적인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여러 종류의 항생제를 함께 쓰는 병합요법이 사용되며, 결핵양 나(Tuberculoid leprosy)에 대해서는 답손, 리팜핀 병합요법을 12개월간, 나종형 나(Lepromatous leprosy)에 대해서는 답손, 리팜핀, 클로파지민 병합요법을 24개월간 사용한다.

나균 자체의 독성유전자나 독성단백질이 없고, 시험관내 증식이 되지 않으며, 면역결핍 실험동물 내에서만 증식하는 등 병원성이 극히 미약하기 때문에 환자발견 시 그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요법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가족구성원 중에 발병한 경우에는 가족 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실용적 목적으로 리팜피신 600 mg 1회/월 복용과 DDS 100 mg/일 복용을 6 개월 동안 처방할 수 있다. 이 때는 치료 전후의 나균검사를 하면 좋다.

현재 국내에서는 정부에서 한센보건복지협회를 통하여 환자를 관리하고 있다.

나병은 피부에 나타나는 병적인 변화의 종류에 따라 크게 나종형 나(Lepromatous leprosy)과 결핵양 나(Tuberculoid leprosy)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종류에 따라 나종형 나환자에서는 접촉격리가 필요하지만, 결핵양 나환자에서는 격리조치는 필요하지 않다. 일단 진단되어 약물치료가 시작되면 3개월 이내 감염력이 소실되어 그 이후에는 격리조치는 필요하지 않고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된다.

환자의 가정 내 접촉자에게는 우선적으로 한센병 검진이 필요하며, 접촉 후 5년간 매년 검진이 필요하다. 이는 한센병이 잠복기간이 2~20년으로 다양하고 길기 때문이다.

사진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