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기본급 동결·외주화(고용불안) 불만에 비정규직 압도적 반대가 원인”
사측 "언제든 대화 임할 것" 부산상의 "재협상 통한 타결 가능성 기대"

지난 2월 21일 르노 그룹 '드 로스 모조스 제조·공급총괄 부회장’이 '부산공장을 방문해 임직원의 협력과 조속한 임단협 해결 방안 모색을 당부했다.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도미닉시뇨라)는 르노 그룹의 제조·공급 총괄을 맡고 있는 호세 빈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Jose-Vicente De Los Mozos, EVP, Manufacturing and Supply Chain)이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을 방문해, 생산 현장을 점검하고 임직원들과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사진 제공=르노삼성자동차>
▲ 지난 2월 21일 르노 그룹 '드 로스 모조스 제조·공급총괄 부회장’이 '부산공장을 방문해 임직원의 협력과 조속한 임단협 해결 방안 모색을 당부했다.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도미닉시뇨라)는 르노 그룹의 제조·공급 총괄을 맡고 있는 호세 빈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Jose-Vicente De Los Mozos, EVP, Manufacturing and Supply Chain)이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을 방문해, 생산 현장을 점검하고 임직원들과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사진 제공=르노삼성자동차>

[POLINEWS 정하룡 기자] 르노삼성차 노사분규가 다시 안갯속이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21일 조합원 총회에서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51.8%의 반대로 부결시켰다.

노조는 22일 대책회의를 열고 오는 27일 천막농성으로 투쟁 강도를 높여가며, 상무집행간부 회의와 쟁위대책위원회를 소집해 재교섭과 파업 여부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노조는 보도자료를 통해 잠정합의안 부결의 원인을 "이익이 많이 난 지난 몇 년 동안 주주들에게는 고배당을 하면서 노동자는 최저임금에 미달했다는 게 컸고, 높은 노동강도를 완화할 수 있는 부분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자동호봉제 폐지와 임금피크제 문제, 전환배치와 외주용역화, 고용불안에 대한 약속이 미흡했던 것도 부결의 이유로 들었다. 특히 이번 찬반투표에서 영업지부 조합원들이 65.6%라는 압도적인 반대표를 던져 부결의 주요 원인이 된 것도 이유의 하나로 꼽았다.

르노삼성차의 영업 판매직은 지난 몇 년간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해 현재는 대부분 비정규직 딜러로 운영되고 있다. 외주용역화로 인한 고용불안이 영업 A/S정비소에 근무하는 조합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이들이 부산공장보다 기본급이 낮고 최저임금 미달자 또한 상당해 기본급 동결에 대한 반대가 투표를 통해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전체 2219명 가운데 1736명이 가입한 기업노조와 444명이 가입한 영업지부, 39명이 가입한 금속지회로 나뉜다.

노조는 "조합원의 명령에 따라 27일 천막농성을 시작할 예정이며, 이후 교섭과 파업에 대해서는 상무집행간부 회의와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의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11개월간 끌어온 분규 과정에서 이미 피해가 너무 많이 발생했다. 250시간의 파업과 2800억 원에 달하는 생산 차질을 유발했다. 협력업체 피해도 눈덩이처럼 커졌다. 전체 235개 자동차부품 업체 중 60곳이 르노삼성차와 거래하고 있다.

이날 르노삼성차 합의안 부결과 관련해 부산상공회의소 허용도 회장은 긴급 성명을 내고 "생산 물량 감소로 현재 르노삼성차가 처한 상황은 녹록지 않다"며 "르노삼성차가 경영 정상화에 조속히 나서지 못하면 협력업체를 포함한 지역경제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주게 된다"고 우려했다.

한편 르노삼성차 매출은 부산 지역내총생산(GRDP)의 8% 이상, 부산 총 수출액의 20% 이상을 차지한다. 고용인원도 직접고용 4254명, 전체 협력업체까지 고려하면 9000명이 넘는다.

이런 상황에서 갈등의 장기화는 공멸을 의미한다. 우선 '르노그룹의 신차 물량 배정' 일정이 불투명해졌고 본사가 제시한 신차 생산 공장 결정 시한을 맞추기가 어려워졌다. 그런데 현재 제작하는 닛산의 로그 생산계약은 오는 9월 종료된다. 로그 생산량은 르노삼성차 총생산량의 47.1%를 차지한다. 신차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면 공장의 절반가량을 가동 중단해야 한다. 공장을 가동하지 못하면 그다음 수순은 구조조정이다. 임금도 줄일 수밖에 없다. 노사 화합의 길은 더욱더 멀어지게 된다. 노사 분규 이후 회사 매출은 이미 30%나 준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지 못하면 부산 지역 경제는 거의 재난수준에 이르게 된다. 당장 수많은 협력업체의 도산으로 이어지고 자동차부품 생산과 수출 감소에다 양질의 일자리가 소멸된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당장 재협상을 통해 합의점을 찾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지역 경제인들은 촉구하고 있다.

정하룡 기자 sotong201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