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노무현과 좋은 기억, 노 대통령은 직설적으로 본인 생각 말해”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녹지원 입구에서 방한한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을 맞아 함께 상춘재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녹지원 입구에서 방한한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을 맞아 함께 상춘재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조시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만나 “대통령께서 한미동맹의 파트너였던 노무현 대통령의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한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아주 상징적인 일”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부시 전 대통령을 만나 “대통령께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 추모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문해 주신 것을 아주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손수 그린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유족들에게 전달하실 계획이라고 하니 아마 유족들에게는 그보다 더 따뜻한 위로가 없을 것”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또 문 대통령은 “대통령께서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결정을 내리셨던 한미 FTA 체결, 그리고 6자회담 등은 한미동맹을 더 포괄적인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큰 역할을 했다”며 “저와 트럼프 대통령도 그 정신을 이어서 한미동맹을 더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는데, 대통령께서 한미동맹의 발전을 위해서 계속해서 관심과 지원을 보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노 대통령과 저는 좋은 기억이 많다. 저희 부부와 노 대통령 부부만 단독으로 가졌던 오찬 생각도 나는데, 그때는 일이 아닌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런 것들이 우정을 더욱 돈독하게 했다”라며 노무현 대통령과의 추억을 털어놓았다.

문 대통령은 또 “예전에 노 대통령께서는 부시 대통령과 대화를 나눠보면 소탈하고 진솔한 면이 많다면서 편하게 대화를 했다고 평가를 했었다”며 “대통령의 참석에 권양숙 여사님을 비롯한 유족들과 또 여전히 노 전 대통령을 그리워하는 우리 국민들에게 아주 큰 위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부시 대통령은 “대부분의 정상들은 마음속에 있는 말을 솔직하게 털어놓지 못할 때가 많다. 하지만 노 대통령은 직설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말하곤 했다. 그래서인지 저와 노 대통령은 편하게 이야기를 하곤 했다. 이러한 대화가 양국 정상 간 좋은 관계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아버지 조시 부시 전 대통령과 바바라 여사의 별세와 관련 “이 기회를 빌려서 대통령께서 최근에 부모님과 또 장모님을 연이어 여의신 것에 대해서 아주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며 “로라 여사께도 저의 위로의 말씀을 전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에 부시 전 대통령은 “저는 정말 훌륭한 부모님을 만나서 아주 행운아”라며 “저의 부친께서 한국을 매우 사랑하셨다. 저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또 자신의 노 전 대통령 초상화에 대해 “그림이 노 전 대통령과 닮았기를 바란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이 “대통령님의 근황을 많이 듣고 있다. 요즘은 화가의 길을 걸으면서 대통령 속에 있던 렘브란트를 찾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자 부시 대통령은 “아직 렘브란트를 발견하진 못 했다. 하지만 제가 화가가 됐다. 그리고 제 삶이 변했다. 그래서 제가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됐다. 과거에는 제가 알지 못했던 그런 새로운 삶을 살게 됐다”고 말했다.

접견에는 부시 대통령 측에선 류진 풍산그룹 회장이 배석했고 우리 측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박철민 외교정책‧박상훈 의전 비서관 김태진 외교부 북미국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