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도 불쾌할 뿐 아니라 文대통령·외교부가 미국하고 일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사진=폴리뉴스DB]
▲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사진=폴리뉴스DB]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외교관을 통해 한미정상 간의 통화 내용을 유출하고 공개한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른 대통령 정부에서도 외교부가 미국하고 일하기 어렵게 만들어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지난 23일 저녁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강 의원이 미 대사관에 근무하는 고등학교 후배를 통해 SNS로 한미 정상간 통화 내용을 전달받고 이를 공개한데 대해 “이건 고교 선후배가 아니라 아버지라도 할 수 없는 짓”이라며 이같이 한국의 대미외교에 심각한 손상을 입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 알권리라는 식으로 얼버무리려고 하는데 그건 말이 안 되는 것이다. 공무원은 직무상 취득한 비밀을, 정부 방침에 의해서 공개될 때까지는 누설해서는 안 되는 게 도리”라며 “정상 간의 주고받은 이야기는 미 국무부와 우리 외무부나 또는 청와대나 백악관이 합의해서 여기까지만 발표하자 이렇게 정한 뒤에 발표하는 거 아닌가?”라고 얘기했다.

아울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입장에서는 (주한미군 방문 등) 깜짝쇼를 통해서 무언가 방한효과를 극대화하고 싶어 했을 것인데 이제는 틀렸다”며 “백악관도 매우 불쾌할 뿐만 아니라 불편하고 이런 사람들하고는 앞으로 무슨 얘기를 하겠는가. 주미 대사관도 곤란해졌다”고 말했다.

강 의원의 행위에 대해 “일단 터트려놓고 보자는 그런 생각이었던 것 같다. 이게 한쪽에서는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구걸했다는 표현도 쓰는데 그런 식으로 해서 뭔가 흠집을 내려고 하는 계획이 있으니까 일단 돈키호테처럼 돌진만 한 것”이라며 “(이것이) 문제가 되리라는 걸 생각 못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자신의 행위를 ‘공익제보’에 기반한 ‘국민의 알권리’라고 주장한데 대해 “견강부회가 심하다. 휴대폰 조사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국가기밀을 국회의원한테 다 얘기해도 되나? 이거는 그냥 그야말로 있는 대로 문장 그대로 쏘아 보낸 모양인데 그러고도 공익제보라고 하는 건 억지”라고 힐난했다.

기밀을 유출한 해당 외교관에 대해서도 “그게 형사처벌까지 갈 수 있다는 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 별로 신경 안 썼다면 참 특이한 분”이라며 “공무원의 기밀, 국가기밀관리 관련해서는 확실하게 일벌백계로 나가야 된다. 그렇지 않고는 행정 못 한다”고 강한 수위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