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행사 내 KB금융그룹 부스. <사진=강민혜 기자>
▲ ‘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행사 내 KB금융그룹 부스. <사진=강민혜 기자>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인공지능(AI)과 대화하며 송금과 펀드 가입 등 금융거래를 하고, 카드 한 장이 여러 장의 카드로 실시간 변화하는 핀테크 서비스가 공개됐다.

핀테크 활성화와 금융혁신을 위한 ‘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행사가 지난 2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5일까지 3일 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사전등록 관람객만 2500만 명이 몰릴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행사 첫날 금융권 핀테크 관에는 KB금융·신한금융·우리금융그룹과 IBK기업은행·NH농협은행·KEB하나은행 등 12개 금융회사가 부스를 설치하고 각 사의 핀테크 서비스를 홍보했다.

이날 KB금융그룹 부스에선 국민은행의 대화형 뱅킹 플랫폼 ‘리브똑똑(Liiv TalkTalk)’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었다. 리브똑똑은 고객에게 먼저 말을 걸고, 질문에 대답하고, 업무처리를 완료하는 인공지능(AI) 기반 금융앱이다.

KB국민은행의 대화영 뱅킹 플랫폼 ‘리브똑똑’ 시연 모습. <사진=강민혜 기자>
▲ KB국민은행의 대화영 뱅킹 플랫폼 ‘리브똑똑’ 시연 모습. <사진=강민혜 기자>


실제로 기자가 부스에서 리브똑똑을 직접 사용해보니 메신저 또는 목소리 인식으로 간편 조회와 송금 등 금융거래가 가능했다. 또 펀드 신규 및 환매, 신탁, ISA, 청약, 지방세 납부 등의 업무처리를 할 수 있었고, 펀드 가입은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됐다.

특히 펀드의 경우 리브똑똑은 고객이 목표한 수익률에 도달했을 때 관련 정보를 알려주고, 환매나 추가입금 등 선택지를 제시해 즉시 거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청약통장에 오랜 기간 입금하지 않은 경우 푸시(Push) 알림을 보내기도 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리브똑똑은 보안 메시징, 클라우드, 인공지능, 오픈API 등 미래기술이 집약된 서비스”라며 “금융권에서 만든 메신저 플랫폼인 만큼 계정 탈취가 불가능하고, 미 국방성에서 인정한 TAP보안 기술 등이 적용돼 가장 보안이 우수한 메신저로서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카드의 ‘알파원 카드‘와 해당 카드에 담을 수 있는 앱 등록 카드 모습 . <사진=강민혜 기자>
▲ KB국민카드의 ‘알파원 카드‘와 해당 카드에 담을 수 있는 앱 등록 카드 모습 . <사진=강민혜 기자>


이밖에도 국민카드는 이날 부스에서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신개념 핀테크 카드 플랫폼 ‘알파원 카드’를 소개했다. 알파원 카드는 한 장의 대표카드만 있으면, 국민카드 앱에 등록된 여러 가지 카드를 전부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앱 등록 카드와 실물카드(알파원 카드)를 실시간으로 매핑하기 때문에, 여러 장의 카드를 소지할 필요 없이 알파원 카드 한 장만 들고 다니면 된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는 알파원 카드가 마트 할인 카드로, 카페에서는 카페 할인 카드로 각각 변신하는 셈이다.

별도의 연회비나 발급비가 없기 때문에 부담이 적고, 여러 장의 카드를 한 장의 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만큼 고객의 이용 편의를 높였다.

한편 KB금융은 이날 부스에서 클라우드 기반 스타트업 협업 플랫폼 ‘클레온’, 종합 부동산 플랫폼 ‘리브온’ 등을 선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