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래 전 국회의원, ‘경남TP 채용비리’수사 압박에 극단적 선택 추정
한국당 "문 정권 정치보복".... “김성태 ‘KT 채용비리’ 조사도 정치보복” 주장

고(故) 조진래 전 자유한국당 의원 (왼쪽),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오른쪽)
▲ 고(故) 조진래 전 자유한국당 의원 (왼쪽),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오른쪽)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지난 25일 조진래 전 의원이 사망한 데 대해 자유한국당 소속 인사들이 “문재인 정권의 정치 보복”이라며 일제히 성토하고 나섰다. 

조 전 의원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의 고등학교 후배이며, 홍 전 대표가 경남도지사로 근무할 때 정무부지사 등 주요보직을 맡았다. 또한 창원시장 후보로 출마할 때 당시 안상수 현직 시장을 제치고 한국당 후보로 공천을 받는 등 대표적인 ‘친 홍준표계’ 인사였다. 

그는 이후 경남테크노파크(경남TP) 센터장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조건에 맞지 않는 대상자를 채용한 혐의를 받았다. 지난해 1월 경남도 감사관실은 경찰에 ‘채용비리’ 혐의로 조 전 의원을 수사의뢰했고, 경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7월 그를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조 전 의원의 사망에 대한 비판은 막바지로 치닫는 김 의원의 ‘KT 채용비리’ 의혹 수사로 번지고 있다. 검찰은 이석채 전 회장 등 KT 채용비리 관련 인사들의 구속에 이어 김 의원의 소환 조사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순히 채용을 부탁만 한 경우라면 범죄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고 보기 어렵지만, 김 의원의 경우 2012년 당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으면서 KT 이석채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막아줬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부정한 청탁이 있었는지 살펴보고 있다. 만약 사실로 드러난다면 제3자 뇌물죄 또는 부정처사 후 수뢰죄를 적용할 수 있다.

이에 김 의원은 “2012년 당시에는 오히려 민주당이 환노위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었던 상황”이라며 민주당이 증인채택을 강제하고자 했다면 충분히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었을 거라고 반박했다.

또한 “이석채 회장은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에 따라 기속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되어 ‘국정감사법’ 제8조에 따라 증인으로 채택조차 할 수 없었던 상황”이라고도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페이스북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페이스북 


“文정권,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정치보복”

황교안 대표는 27일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조진래 전 국회의원께서 세상을 떠났다. 채용비리 혐의로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은 뒤 일어난 일”이라며 “문재인 정원은 ‘적폐청산의 그 이름’으로 너무나 잔혹하고 비정한 정권이 됐다”고 비판했다.

장제원 의원은 26일 새벽 문상을 마치고 나오며 페이스북을 통해 “뭐가 그토록 미워서 1년 6개월 동안 사람을 이토록 괴롭히는가”라며 “수사, 소환, 재수사, 재소환, 어느 누가 버티겠는가. 결국 죽어서 끝이 났다”고 말했다. 

김성태 의원은 26일 밤 페이스북 글에서 “경남도 정무부지사를 지낸 조 의원이 산하기관장 채용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수사에 착수한 검찰이 ‘채용비리’ 혐의가 여의치 않자 온갖 ‘별건’을 비틀어 견디기 어려운 인간적인 모멸감을 주었던 것 같다”고 추측했다. 

김 의원은 “전직 국회의원이자 현직 법조인인 조진래조차 이렇게 무너져 내릴 수밖에 없는 것이 이 무자비한 권력의 실체”라며 “정권 초기부터 기다렸다는 듯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정치보복’을 자행해 온 이들이 바로 이 정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준표 전 대표는 25일 페이스북에 “정권이 바뀐 직후부터 지난 2년 동안 문재인 정권은 내 경남지사 4년 4개월 동안의 뒷조사와 주변조사를 샅샅이 했다”고 말하며 자신의 후원자들과 지인들을 ‘억지 수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경남도에서 정무부지사, 정무특보, 경남개발공사 사장을 했던 조진래 전 국회의원이 2년에 걸친 하지도 않은 채용비리 수사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며 “그렇게 정치보복만 하면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국회 당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딸의 부정채용에 대해 해명하고 있는 김성태 의원 <사진=연합뉴스>
▲ 지난해 12월 국회 당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딸의 부정채용에 대해 해명하고 있는 김성태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성태 ‘KT채용비리’ 의혹 수사로 번지는 비판

한국당 인사들은 김성태 의원에 대한 KT채용비리 수사에 대해서 일제히 비판했다. 

장제원 의원은 김 의원에 대해 “살아도 살아있는 것 같지 않은 기나긴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형님”이라며 “그도 결국 죽어야만 끝나는 것인지 털고 털고 또 털고 (있다). 또 다른 부음이 들려오지는 않을까 전화벨 소리가 겁이 난다”고 말했다. 

수사 상황을 전하는 언론에 대해서는 “매일매일 죽일 듯이 달려든다”며 “고작 2년 비정규직 파견근무를 했던 그 딸은 도대체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라고 (그러는지) 참 잔인하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27일 오전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좌파는 뻔뻔하고 우파는 비겁하다”며 “곽상도 의원이 문다혜 사건을 폭로하고 반격을 당해도, 김성태 의원이 정치보복 수사를 당하고, 강효상 의원이 굴욕 대미 외교를 폭로해 곤경에 처해도 당이 나서서 보호해주지 않는 것은 한국 보수 정당의 비겁함 때문”이라며 한국당도 비판했다.

그는 “조진래 정무부지사가 2년 동안 당하는 것을 보면서 힘이 되어주지 못한 나의 무기력과 무능함이 참으로 한탄스러웠다”며 “정권을 꼭 잡아야하는 절실한 이유가 하나 더 생겼다”고 말했다. 
당사자인 김성태 의원은 “‘김성태’를 겨냥하고 있는 이른바 ‘KT 채용비리 수사’도 그 노골적인 ‘정치보복’의 의도를 애써 숨기지 않고 있다”고 직접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무려 6개월이 다 되도록 수사를 이어가면서 털고 털고 또 털어도 ‘사건’을 엮을만한 사정이 여의치 않자 이제는 급기야 ‘국정감사 증인채택을 무산시켜준 대가성 의혹’이 있다며 ‘시나리오’를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자신이 원내대표였던 시절 김기식 금감원장을 낙마시키고, ‘드루킹 특검’을 관철시켰으며 박원순 시장 산하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관철해 내서 ‘정치보복’을 당하고 있다며 의연하게 맞서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김 의원의 딸이 2012년 KT 정규직 대졸 공채에서 입사지원서를 내지 않고 합격처리됐으며, 적성검사에 응시하지 않고 인성검사를 치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인성검사 결과는 불합격이었으나 최종 합격 처리됐다. 김 의원의 딸은 2018년 초 KT에서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남부지검은 김 의원의 딸을 지난 9일 소환조사했으며, 그는 자신의 채용이 부정채용인지 알지 못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전해졌다. 

KT 부정채용과 관련해 이석채 전 KT회장, 서유열 전 홈고객부문 사장, 김상효 전 인재경영실장이 구속됐다. 검찰은 이어 김 의원의 소환을 검토 중이며, 만약 소환한다면 비공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