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형사고발 방침에 “정당한 의정활동 위축...분노” 반발
‘강효상 고교후배’ 기밀 유출 외교관 “‘굴욕외교’ 포장, 상상못해”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한미정상 통화내용 유출 논란을 일으킨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외교부가 자신에 대한 형사고발 방침을 밝힌데 대해 “명백한 본말전도이고 야당탄압”이라며 반발했다.

강 의원은 29일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야당 국회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위축시키려는 행태에 분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여당의 실정을 폭로하고 잘못을 지적하는 것은 야당 국회의원으로서 아주 핵심적인 의무”라며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을 국회의 피감기관이 겁박하는 형국이다. 본말이 전도된 야당 죽이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외교부는 본 의원에 대해 형사고발 하기 전에 본 의원이 공개한 내용이 사실인지 거짓인지 입장부터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국민들이 반드시 아셔야 할 대미 외교 실상의 한 단면을 공개하고 국민적 평가를 구했을 뿐”이라며 “명백히 국익을 위한 당연한 의정활동을 정부여당이 기밀유출로 프레이밍 씌우려는 것이 이번 사태의 본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이 눈엣가시 같은 야당의원 탄압 과정에서 억울한 희생자를 만들려 하는 작태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정부여당의 탄압에 당당하고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 28일 3급 비밀에 해당하는 한미정상간 통화내용의 유출에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외교기밀을 언론에 공개한 강 의원에 대해 형사고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강 의원에게 한미 정상간 통화 내용을 유출한 간부급 외교관 K씨 측은 “K씨가 강 의원이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지 못했고, 이를 정쟁의 도구로 악용할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치 못했으며 더욱이 ‘굴욕외교’로 포장되리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는 입장이다.

K씨 측 법률대리인은 기자들에게 배포한 설명자료를 통해 강 의원이 이달 8일 오전 11시 30분께 보이스톡으로 연락을 해왔고,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정부의 대북 식량 지원을 반대하지 않았을 리 없다며 통화 요록이 있으면 그 내용이 정말인지 확인해달라’고 요청해 이에 응했다고 밝혔다.

K씨가 통화 요록을 확인한 후 강 의원에게 그 내용이 맞다고 하자, 강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5월 방한설에 관해 물으며 ‘자신만 참고하겠다’는 취지로 판단 근거를 요구했고 이때 구체적인 한미정상 간 대화내용을 유출했다는 것이 K씨 측 설명이다.

K씨는 강 의원의 고등학교 후배로 알려져 있다. K씨는 대학시절 신입생 환영회와 고교 동문회에서 1~2차례 만난게 전부일 뿐, 대학 졸업 후 30년 넘게 연락을 주고받은 일이 없었고 올해 2월 강 의원의 미국 방문 계기로 워싱턴에서 식사하고 통화한 것이 전부라고 소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