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은 40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얼굴이 이유 없이 붉어지거나 땀이 쏟아져 잠까지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험을 한다. 이런 증상들을 겪는 이유는 갱년기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갱년기란 폐경기에 도달하기 까지의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점차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위와 같은 안면홍조, 발한, 불면증, 갱년기 우울증 등을 겪는 시기를 말한다. 여성 호르몬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성 호르몬 약을 선택할 수 있으나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인공적 투여 방법이라 거부감이 느껴질 수 있다. 거부감이 적고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 석류즙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석류는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가지고 있어 에스트로겐 음식이라고 불린다. 갱년기 시기 석류를 통해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채우려면 씨 포함 800알 정도를 먹어야 하는데 이 많은 양을 한 번에 먹기는 힘들다. 이에 석류착즙을 통해 만들어진 석류즙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석류즙효과 및 장점은 석류엑기스와 같이 많은 양의 석류를 한 번에 먹을 수 있다는 점이지만, 포함된 에스트로겐의 함량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에스트로겐 3종이 함유된 석류추출물의 섭취가 더 권장된다.

석류추출물이 포함하고 있는 에스트로겐 3종 에스트라디올(E1), 에스트리올(E2), 에스트론(E3)은 생물학적인 부분을 포함한 다양한 부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체중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호르몬들이기 때문에 갱년기와 폐경기를 겪는 여성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로 이 에스트로겐 3종을 포함한 석류추출물이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만 45세 이상에서 만 60세 미만의 갱년기 기간을 겪고 있는 여성 51명을 대상으로 석류추출물 1.5g씩을 8주간 섭취하게 한 인체적용시험에서는, 섭취군의 안면홍조, 발한 등이 개선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갱년기 정도 평가지수인 MRS 지수와 갱년기 삶의 질 평가지수인 MENQOL 지수가 개선되는 결과도 드러났다.

멘콜지수는 단순한 육체적 증상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들의 삶의 질까지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이 멘콜지수에서의 개선이 나타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육체적인 증상도 갱년기 여성을 괴롭히지만, 그보다 더 큰 괴로움은 전반적으로 저하되는 삶의 질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이 같은 멘콜 지수에서의 개선이 확인된 석류추출물을 섭취할 때는 식물성캡슐 석류추출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물성캡슐은 온도변화에 의해 상할 우려가 적고 소화나 흡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 석류추출물이 함유된 갱년기에좋은영양제를 고를 때에는 비타민D와 감마리놀렌산이 함께 함유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비타민D는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골다공증에 취약해진 여성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감마리놀렌산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돕는 영양소로써 에스트로겐 감소로 비만에 취약해진 여성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갱년기로 인해 여러 변화를 겪는 여성은 폐경에 다가간다고 해서 여성이 아니게 되는 것이 아니다. 에스트로겐에 의한 변화를 받아들이고 여성갱년기치료제에 막연히 기대기 보다는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활동들을 하나씩 시작해보는 것이 좋다. 바깥에 나가 시원한 바람을 쐬며 몸을 쭉 피고 돌리는 스트레칭을 통해 전체적인 기분 전환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갱년기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고르는데 함량을 제대로 알기 어려운 석류즙 효능을 기대하기 보다 에스트로겐 3종이 포함된 석류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