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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박원순 “양정철 회동, 총선과 연결지어 해석되는 것 맞지 않아”

“한국당 여의도연구원과도 협력할 수 있어...반대할 필요 없다”
“北 100만 달러 지원, 인도적으로 필요해...북한 관련 가짜뉴스 많아”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의 만남과 관련해 총선과 연결 지어 해석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5일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총선이 아직 1년이 안 남았는데 모든게 그렇게 해석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집권여당이 정부에 여러 가지 정책을 견인하고 제안할 필요가 있다”며 “지방정부의 좋은 정책들을 중앙 정부가 잘 받아 안아서 정책으로 펴야하는데 이러한 것을 제안할 수 있는 민주당 입장에서는 지방정부의 싱크탱크들과 협력할 필요가 높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자유한국당의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도 정책적으로 요청을 해오면 얼마든지 협약을 맺거나 협력할 수 있다며 “서울연구원은 지금 외국주요도시들과도 정책 협의를 다하고 있고 지방도시들과도 다양한 협력을 하고 있다. 좋은 정책을 서로 교류하는 것이라면 반대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양 원장과 박 시장은 지난 3일 서울시청에서 공동 정책 연구 개발 협약을 맺고 약 20분간 비공개로 회동했다. 이에 총선을 1년여 앞둔 상태에서 지자체 정책이 총선 승리를 위한 공약 및 전략 발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이에 여의도연구원장인 김세연 한국당 의원은 “정당과 광역지자체의 싱크탱크가 ‘정책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력’을 하는데, 총선을 앞둔 시기라 그 말이 곧이곧대로 들리지 않는다”고 지적했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민 혈세로 운영되는 지자체 연구기관마저 정당 공약과 선거전략을 짜는 데 동원하려고 한다”며 비판한 바 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UN 세계식량계획 기구를 통해 북한에 1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인도적 지원이라는 것은 정치적 상황보다도 더 우선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쌀값이 내려가고 있어 식량지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가장 국제적이고 가장 객관적인 UN 기관의 조사보고서를 믿지 않으면 무엇을 믿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최근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 참여했던 북한 고위 간부들이 처형됐다는 내용의 보도를 언급하며 “우리가 그동안 믿고 온 많은 언론기관들에 버젓이 이런 것들(가짜뉴스)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북한 뉴스에 대해서는 정확하지 않은 게 많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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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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