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밀키트’ 지향하며 상품 6종 신규 출시… “2024년 연매출 500억 목표”

이마트는 가정간편식(HMR) 자체 브랜드 ‘피코크’를 통해 ‘피코크 밀키트’를 신규 출시하고 10일부터 전국 105개 점포 및 온라인몰을 통해 본격적인 판매에 나섰다. <사진=이마트 제공>
▲ 이마트는 가정간편식(HMR) 자체 브랜드 ‘피코크’를 통해 ‘피코크 밀키트’를 신규 출시하고 10일부터 전국 105개 점포 및 온라인몰을 통해 본격적인 판매에 나섰다. <사진=이마트 제공>

[폴리뉴스 박현 기자] 이마트가 국내 밀키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마트는 10일 10개월간의 기획기간을 거쳐 가정간편식(HMR) 자체 브랜드 ‘피코크’를 통해 ‘피코크 밀키트’를 신규 출시하고 이날부터 성수점, 용산점, 은평점 등 전국 105개 점포 및 온라인몰을 통해 본격적인 판매에 나선다고 밝혔다.

밀키트는 손질된 식재료와 완성된 양념을 활용해 집에서 직접 쉽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도록 준비된 HMR의 한 종류로, 데우기만 하면 되는 완전조리‧반조리 간편식과 차별화된다.

피코크 밀키트는 ‘레드와인소스 스테이크’, ‘밀푀유나베’, ‘감바스 알 아히요’, ‘훈제오리 월남쌈’, ‘쉬림프 로제파스타’, ‘소불고기 전골’ 등 총 6종으로 구성돼 있다. 기본적으로 해외여행 경험이 풍부하고 외식산업 성장기에 유년시절을 보내 식도락에 관심이 높은 30~40대 맞벌이 부부를 주요 타깃으로 하며, 손님 접대에도 손색 없을 정도의 프리미엄 제품을 지향한다.

이를테면 ‘레드와인소스 스테이크’는 초이스 등급의 냉장 채끝살에 아스파라거스,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등 9가지 가니시(Garnish)를 곁들여 고급스러움을 더했다는 평가다. 또,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주로 사용하는 레드와인소스를 넣어 차별화를 꾀했다. ‘쉬림프 로제파스타’ 역시 토마토소스와 크림소스를 따로 제공해 로제소스 본연의 맛을 살리는 데 주력했다.

이와 함께 피코크 밀키트는 이마트 오프라인 점포망 및 쓱(SSG) 배송과의 연계를 통해 당일 구매 가능 등 편의성을 높이고, 자체 개발한 패키지를 사용해 포장지 사용을 최소화했다.

이처럼 이마트가 밀키트 시장에 진출하게 된 것은 1~2인 가구 증가로 대표되는 인구구조적 변화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인한 집밥 수요 증가로 해당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기준 약 200억 원 규모였던 밀키트 시장이 올해 400억 원으로 2배 증가하고, 오는 2024년까지 7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밀키트의 상품 라인업이 다양해지고 품질이 개선됨에 따라 밀키트를 단순히 끼니 해결의 목적뿐만 아니라 손님에게 대접하기 위한 용도로 구매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어 프리미엄 밀키트 시장이 빠르게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이마트 피코크는 이달 말 ‘고수의 맛집’ 밀키트를 시작으로 1인용 밀키트, 오가닉 밀키트 등을 연달아 선보이며 밀키트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곽정우 이마트 피코크 담당은 “피코크가 지난 2013년 출시 이후 지난해까지 누계매출 9100억 원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중 1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으로 밀키트를 내놓게 됐다”며 “피코크 밀키트의 올해 매출 목표는 100억 원으로, 5년 뒤인 2024년에는 연매출 500억 원 규모의 서브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밀키트 시장에서는 한국야쿠르트 ‘잇츠온’, GS리테일 ‘심플리쿡’, 현대백화점 ‘셰프박스’, 갤러리아백화점 ‘고메이494’, CJ제일제당 ‘쿡킷’ 등이 각축을 벌이고 있다. 그 뒤를 이어 ‘프리미엄 밀키트’를 표방하며 후발 주자로 뛰어든 이마트가 얼마만큼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가운데 시장에 안착할 것인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