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친서 보고 트럼프 ‘아름다운 편지’라고 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맞았다”

청와대는 14일 6월 중 남북정상회담 가능성과 관련해 북한이 이희호 여사 서거에 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조의문과 조화 전달을 위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판문점에 온 것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여지를 두는 말을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노르웨이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 질의응답 과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전 남북정상회담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고 말한 대목에 대한 질문에 “(6월 정상회담은) 김정은 위원장이 결심하기에 따라 열릴지 안 열릴지 결정될 것이다. 그래서 대통령께서 그런 말씀을 한 것”이라면서도 “대통령의 말과 상관없이, 말하자면 (북한이) 김여정 제1부부장을 내려보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 진전이 있었다는 건 최종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말을 드릴 수 없는 입장이란 걸 충분히 이해해 달라”며 “(김 위원장의 조화와 조의문을 김여정 제1부부장이 전달한)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또 이 고위관계자는 일부 언론이 전직 통일부 관리의 말을 빌어 차관급인 김여정 부부장이 판문점 통일각으로 나오는데 장관급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카운트파트로 나선 것을 두고 ‘격’이 맞지 않는 영접이라는 비판을 한 데 대해 “과연 그 분이 그런 얘기를 했는지, 과연 그분이 통일부 전직 관리인지 의심이 간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김여정 제1부부장은 그 지위와 상관없이 상징성, 대표성이 남다르다고 볼 수 있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이자 백두혈통이란 북한 내에서의 특수한 지위를 염두에 둔 말을 한 뒤 “북한에서 온 통지문을 보면 남측의 책임 있는 인사가 나와줄 것을 요청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또 그는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매우 흥미로운 대목이 있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것과 관련 “편지 내용에 대해 대통령께서도 밝힐 수 없다고 말한 걸로 안다. 밝히지 않는 것이 외교적 관례”라면서 “다만 내용과 관련해 정의용 안보실장이 (미국으로보터 통보된 친서 내용을) 보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 편지를 보면 참 아름다운 편지라고 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는데 맞아 떨어졌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간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가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통해 전달됐다는 일부 언론의 추측보도에 대해 “그런 보도가 있었다는 걸 알지만, 그런 사실은 전혀 모르는 내용이다. 제가 이것을 일부러 부인하지 않는 이유는,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서, 사실이라서가 아니라 그런 여부에 대해서 일일이 확인하지 않는다는 방침 때문”이라고 했다.

또 이 고위관계자는 통일부가 판문점 통일각에서 김여정 제1부부장과 정의용 실장 등이 만난 영상을 공개하면서 김 제1부부장 육성을 무음 처리한 것이 ‘북한 눈치 보기’라는 지적에
“조의문과 조화 전달 장소가 판문점 북측 지역”이라며 “그곳을 우리 측 기자들이 일방적으로 가서 마음대로 촬영하고 취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통일부에서 전속이 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어떤 영상과 사진을 제공할지 여부는 결국 정부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차원에서 녹화된 영상 전체를 제공하겠다는 결정한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와서 회담하든 뭐하든 거기에 ENG 카메라 들어가서 촬영하거나 그러지 않는다. 특별한 외교관계나 그런 게 있어 모든 게 공개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모든 촬영물을 제공하는 건 현실적으로 관례 맞지도 않고 그렇게 해야 한다고 정해진 것도 없다”며 “거기에 민감한 부분이 있었든 없었든, 저희들 판단에 따라서 결정할 부분이다. 설사, 없었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있었다고 해도 같은 상황”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