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포용국가 지향하는 한국에 스웨덴은 귀감”, 노사 대타협 상징 살트셰바덴 호텔서 회담

스웨덴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전 쌀트쉐바덴 그랜드 호텔에서 스테판 뢰벤 총리와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호텔은 1938년 스웨덴 노사 대타협을 이룬 ‘쌀트쉐바덴 협약’체결 장소로 유명하다.[사진=연합뉴스]
▲ 스웨덴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전 쌀트쉐바덴 그랜드 호텔에서 스테판 뢰벤 총리와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호텔은 1938년 스웨덴 노사 대타협을 이룬 ‘쌀트쉐바덴 협약’체결 장소로 유명하다.[사진=연합뉴스]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스웨덴의 살트셰바덴 대타협이 스웨덴의 성숙한 정치와 문화를 만들었듯, 광주형 일자리가 한국형 대화와 타협, 성장의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스톡홀름 근교의 살트셰바덴 그랜드 호텔에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세계가 부러워하는 오늘의 스웨덴은 여기 ‘쌀트쉐바덴’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대화와 타협, 신뢰와 상생의 문화가 싹튼 역사적인 장소에서 뢰벤 총리님과 정상회담을 갖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총리님은 스웨덴의 발전과 통합을 이끈 노조와 기업, 국민과 정부 간 신뢰에 대해 말씀해 주셨다. 오랫동안 노조 활동을 해 오신 총리님으로부터 사회적 신뢰 구축의 경험을 배웠고, 많은 용기를 얻었다”고 강조했다. 정상회담이 열린 살트셰바덴 그랜드 호텔은 1938년 세계 대공황과 맞물린 최악의 노사관계 속에서 스웨덴의 ‘노조연맹’과 ‘사용자연합’이 ‘살트셰바덴 협약’을 맺은 곳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은 3.1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았다. 지난 100년 동안 한국은 국민의 힘으로 독립과 경제발전, 민주주의를 이뤘고, 새로운 100년을 맞아 국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성숙한 정치문화, 안정된 노사관계, 세계적 수준의 혁신 경쟁력과 복지제도를 갖춘 스웨덴은 모든 면에서 귀감이 되는 선진국”이라고 스웨덴이 한국의 미래에 영감을 주고 있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양국 협력과 관련 “첫째, 과학기술, 신산업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확대해 혁신성장의 활력을 높이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함께 준비해 가기로 했다”며 노르딕 국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과학기술 공동연구 협력체계’ 구축 △‘중소기업 및 혁신 협력 MOU’ 체결 등을 얘기했다.

이어 “양국은 이미 미래를 향해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5G 통신장비, 바이오 헬스, 친환경차 배터리 등 신산업 분야의 양국 협력을 높이 평가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탄소 융복합 소재 산업, 사물인터넷 기반 융합산업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둘째, 우리는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 포용적인 사회,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공정 사회로 나아가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며 스웨덴의 선진적인 약자보호 사회안전망과 복지체계, 인권, 사회적 평등, 성평등을 실천 경험을 언급한 뒤 “우리는 양국의 경험과 비전을 공유하고, 성평등과 가족정책 분야 협력 MOU를 체결해제도적 기반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양국은 역내 평화와 번영, 글로벌 이슈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스웨덴은) 한반도 특사를 임명하고 남·북·미가 계속해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었다. 총리님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셨다. 특별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의 동반자가 되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기후변화, 지속가능한 개발, 민주주의와 인권 등 전 지구적 과제 해결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며 “오늘 정상회담으로 양국은 새로운 미래 60년을 여는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양 정상은 정상회담에 양국이 민주주의와 인권, 환경, 개발 등 글로벌 이슈에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 기반하여, △국제 사회에서 민주주의 증진 △분쟁 전후 여성인권 보호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 △세계적인 빈부격차 해소 등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문 대통령과 뢰벤 총리는 정상회담 전 쌀트쉐바덴 그랜드 호텔 정원을 함께 산책하며 한국에서 노사 간 ‘대화와 타협의 문화’ 정착을 주제로 환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구현을 위해 ‘사회적 대화’를 강화해 나가고자 하는 국정 비전을 언급하고, 뢰벤 총리로부터 노사 간 신뢰구축을 통해 상생의 문화를 정착한 스웨덴의 사회적 대화 및 통합의 경험에 대해 설명을 청취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사회 전반에 걸친 ‘대화와 타협의 문화’ 정착은 경제적 번영과 높은 수준의 복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사회적 대화’가 갖는 정책적 함의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

정상회담 종료 후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아래 ‘중소기업, 스타트업 및 혁신 분야 협력 MOU’, ‘산업협력 MOU’, ‘방산군수 협력 MOU’ 등 3건의 정부 간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