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프롤린유산균과 모유유산균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며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다.

모유유산균은 임신변비에도 도움이 되는 모유유산균은 임산부들이 임신초기부터 모유 수유 기간까지 꾸준히 먹는 제품을 말한다.

또한 최근에는 미생물 샤워라 칭하며 출산할 때 아이가 엄마 몸에 있는 유산균을 그대로 물려 받아 첫 면역력을 결정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모유에 많이 들어있는 비피도박테리아는 아기 몸에 정착해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것을 돕는다.

임신했을 때부터 꾸준히 유산균을 섭취해 유익한 균이 많이 증식된 장내 환경을 만들어 주면 아기가 태어났을 때 좋은 균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는 것. 엄마가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때도 유익한 박테리아, 미생물을 같이 주게 된다.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면역과 항균물질 형성, 장내 세균구성 정상화, 유해균 생성 억제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락토바실러스균을 강화해서 섭취할 경우 건강에 좋다.

특히 유산균의 먹이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스트레스 또는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장 건강과 면역력이 약화된 현대인들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인기를 모으고 있다.

임신 초기 프로게스테론 황체 호르몬의 분비가 장의 운동을 방해하고 중기에 경우 철분을 섭취 하면서 장의 운동을 더디게 만든다.

거기에 임신 후기에는 태아와 자궁이 커지면서 장을 압박하게 되고 배변 활동에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임신 초기부터 임산부는 변비 증상 개선을 위해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할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임산부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할 때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는 합성첨가물 미함유 제품인지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모유유산균은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유산균이므로 60도 이상의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프롤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로 우리 몸에 좋은 콜라겐을 구성하는 성분이다. 특히 프롤린유산균은 비만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우리 몸에 나쁜 독소가 침입하는 것을 막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힘줄, 인대, 관절 등 결합조직의 뼈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방송에서 심선아 영양학 박사는 "프로바이오틱스 등 유산균을 선택할 때는 프롤린이 첨가됐는지 확인해보라"고 조언했다. 이유는 유산균에 프롤린이 첨가되면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이기 때문이다.

상처회복에 도움 되는 아미노산으로도 알려진 프롤린은 낙타의 혹에 다량 함유돼 있다.

프롤린은 아보카도, 콩, 계란, 견과류와 같은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선택 할 때는 먼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유산균은은 담즙과 위산으로 인해 사멸 가능성이 있는 만큼 가급적 아침 공복 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임산부가 임신 직후부터 꾸준히 유산균을 섭취하면 출산시 아기가 좋은 균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학계의 설명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