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검찰주의자 윤석열, 검경수사권 조정 탐탁치 않을 것이나 촛불정신에 따를 것”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아마 2000여 명의 검사들이 윤석열 검사의 검찰총장, 검찰조직의 수장으로서의 자격을 의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으로서 적절한 자격을 갖췄는지 여부에 대한 검찰 내부의 분위기에 대해 “사법연수원 18기에서 23기로 기수를 많이 뛰는 인사에 대해 좀 술렁거리고 좀 놀랐을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저는 검찰조직의 안정도 윤석열이면 잘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도 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한 윤 후보자의 인식에 대해 “윤석열 검사는 틀림없이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해서 그렇게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문재인 정부가 어떻게 탄생했나? 그것은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를)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사는 조직에 충실한 검찰주의자다. 검찰중심주의, 엘리트 의식도 꽤 있다. 그런 측면에서 우려되는 바가 있지만 적어도 문재인 정부가 탄생하기 전의 촛불을 윤 검사가 경험했고 국정농단 특별수사팀장으로서 특검의 수사팀장으로서 그 수사를 이끌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촛불의 정신을 잘 알고 있다”고 얘기했다.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에 임명될 경우 여야와 정권을 가리지 않는 수사를 할 것이란 예상에 대해 “그건 틀림없다. 제가 윤 검사를 직접 보고 대화를 나눈 건 아니지만 직간접적으로 윤 후보자의 의지나 생각을 수차례 읽었다”며 문재인 정부와 여권에 대해서도 칼날을 세울 것으로 봤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윤 후보자 지명 배경에 대해 “문 대통령께서 지금 문재인 정부, 그리고 집권 여당인 민주당을 둘러싼 현재의 권력에 대한 경계, 현재의 권력에 부패와 비리가 쌓일 수 있는 것에 대해서도 스스로 경계하는 그러한 수”라며 “대통령의 의지가 그런 측면도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윤 후보자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대선개입사건 수사팀팀장으로 일하다 좌천될 당시 사표 제출을 만류하는 SNS글을 올렸던 박 의원은 그 배경에 대해 “윤 검사가 당시 사표를 낼 것 같은 분위기가 전달이 됐다”며 “(다른 한 명의 의원과 논의한 결과) 제가 사표를 내는 것은 만류하는 공개 SNS를 하기로 의논했고 저 역시 그럴 필요성을 강력하게 느껴서 그렇게 했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야당에서 제기하는 윤 후보자 배우자 재성 형성에서의 의혹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상식적으로 액수의 규모나 여러 가지 과정을 놓고 볼 때 크게 걱정할 것이 없다는 (내용을) 전달받았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역시 후보자 본인의 입으로 해명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