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국민에 사과해야, 총궐기 대정부 투쟁 나서겠다”
“김현미 장관직 사퇴하고 여당으로 돌아가라”

주호영 의원 등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의원들이 21일 오전 총리실이 김해신공항으로 동남권 신공항을 조성하려던 계획을 재검토하기로 한 것과 관련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주호영 의원 등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의원들이 21일 오전 총리실이 김해신공항으로 동남권 신공항을 조성하려던 계획을 재검토하기로 한 것과 관련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 지역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21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부산·울산·경남 3개 단체장이 전날 동남권 신공항으로 김해신공항이 적정한지 국무총리실의 재검토 결과를 따르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소속 주호영 강석호 강효상 곽대훈 곽상도 김광림 의원 등 21명은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조찬모임을 가진 뒤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권 신공항 문제는 10년이 넘도록 논란이 되던 것을 관련 5개 지자체가 합의를 통해 조사결과를 수용하기로 했다”며 “이에 따라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조사단이 1년여에 걸친 용역 끝에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내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런데 정권을 잡았다고 정체도 알 수 없는 검증단이란 것을 만들어 국토교통부와 전문기관의 검증결과를 잘못된 것이라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며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로 이루어진 국가적 의사결정을 여당 소속 3개 단체장과 여당 소속 국토부 장관의 합의만으로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 뒤집으려 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해공항 확장이 늦어질수록 국론은 분열되고, 영남권 주민들의 피해는 커지게 되며, 국가적 손실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그런데 주무부처로서 최근까지 김해공항 확장을 명확히 했던 국토교통부가 돌연 총리실의 중재를 수용하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치적 의도가 분명한 총리실 재검토를 김현미 장관이 받아들인 것은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참으로 무책임한 태도라고 할 수밖에 없다”며 “이럴 거면 장관직 사퇴하고 여당으로 돌아가는 것이 더 옳지 않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또 “재검증 의사를 내비쳤던 (이낙연) 국무총리도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공신력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10여차례 이상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혔음에도, 총리실에서 무슨 근거로 재검증을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앞으로도 이미 결정된 국책사업에 대해 재검증을 요구한다면 그때마다 총리가 다 들어주고 재검증할 것인가. 결코 이런 잘못된 선례를 남겨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치 논리로 휘둘리고 뒤집히는 정책이 다름 아닌 ‘적폐’라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영남권 주민들과 국가의 이익을 위해 이러한 시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국무총리실이 국가 전체가 아닌 특정지역만의 선거를 위해 새로운 ‘적폐’를 시도한다면, 대구경북 정치권은 물론 500만 시도민이 총궐기 하여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임을 밝히는 바이다”라고 경고했다.

전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는 전날 오후 서울 용산에 있는 국토부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국토부 장관과 부·울·경 3개 단체장은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한다”는 내용이 담긴 합의문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2016년 6월 동남권 신공항 입지로 가덕도와 밀양 두 곳 중에서 고심하다 김해공항 확장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부·울·경 단체장은 안전문제, 경제성·확장성 부족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김해신공항안은 관문공항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며 정부를 압박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