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두 번 회담으로 안돼, 하노이 논의내용 다음 단계 협상 기반”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말 그대로 과정이다. 일어나는 현상을 어느 한 단면이 아니라 과정으로서 보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합뉴스와 세계 6대 뉴스통신사(AFP, AP, 교도통신, 로이터, 타스, 신화통신) 합동 서면인터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해 1차 북미 정상회담은 그 자체로도 역사적 사건이지만, 합의 내용에서도 역사적 이정표를 세우는 것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하노이 정상회담이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실패한 회담이라고 보지 않는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는 한두 번의 회담으로 성패를 가늠할 수 없다”며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내용이 다음 단계 협상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하노이 회담 전 문 대통령의 남북경협 강조가 경제적 양보라는 지적에 “적절치 않다”며 “남북 관계의 증진과 경제협력은 비핵화 협상에도 도움이 된다. 남북 관계의 발전은 비핵화를 촉진하는 동력”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남북경제교류의 활성화는 한반도를 넘어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견인하는 새로운 협력질서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묻는 질문에 “핵 대신 경제발전을 선택해서 과거에서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김정은 위원장의 분명한 의지”라며 “나뿐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 시진핑 주석, 푸틴 대통령 등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난 각국 정상들은 한결 같이 김 위원장의 약속에 대한 신뢰를 말하고 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김정은 위원장이 핵 폐기 의지를 포기하지 않고 그 길을 계속 걸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며 “김 위원장이 우려하지 않고 핵 폐기 실행을 결단할 수 있는 안보환경을 만드는 것이 외교적 방법으로 비핵화를 달성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하노이 회담 결렬 후 한국이 미국의 ‘빅딜’보다는 굿이너프딜(good enough deals), ‘조기수확론’을 제시한 것에 대한 질문에 “북미 양국은 (싱가포르에서) 이미 비핵화 대화의 최종 목표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한 체제에 대한 안전 보장, 적대관계 종식을 맞바꾸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합의는 여전히 유효하다. 현 단계의 과제는 서로에 대한 이행을 어떤 과정, 어떤 순서로 해나갈 것이냐라는 것”이라며 “양국은 70년 넘는 적대관계를 이어왔기 때문에, 단번에 불신의 바다를 건너기 힘든 것”이라고 배경을 얘기했다.

이어 “우리 정부가 협상과 신뢰의 선순환 구조에 강조점을 두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라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그렇게 구축된 신뢰가 다시 대화와 협상의 긍정적 결과를 낳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공고하고 가장 빠른 비핵화의 길”이라고 우리 정부의 제안을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