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전면교체하면 근본적 해결”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오후 서울 시청 브리핑룸에서 문래동 수질 정상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오후 서울 시청 브리핑룸에서 문래동 수질 정상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서울시가 노후 상수도관 연내 전면 교체를 위해 추가경정예산 727억원을 편성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은 26일 설명회를 갖고 상수도관 조기 교체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당초 2022년까지 노후 상수도관 138km를 순차적으로 교체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영등포구 문래동 아파트 일대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가 벌어지면서 긴급 추경예산을 편성해 빠른 대응에 나섰다.

박 시장은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노후수도관 138km를 완전히 교체하면 근본적으로 해결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그럼에도 관말 지역과 같은 곳은 측정장치를 강화해서 주민 의견을 듣기에 앞서 서울시가 상수도를 직접 체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상수도관은 대부분 서울시 예산으로 해결한 상태지만 하수도관의 경우 30년 이상 된 관이 50% 정도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매년 1000억~2000억을 들여서 교체했는데 아직 많이 남았다”며 “이런 것은 지방정부 예산으로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부족한 부분은 중앙정부가 지원했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서울시는 1984년부터 노후 상수도관 교체사업을 벌여 98.7%인 1만 3396km를 녹에 강한 내식성 2세대 수도관으로 교체했다.  남은 구간 중 재개발지역 등 37km를 제외한 138km가 교체를 기다리고 있다. 

정비에 필요한 예산은 총 1789억원이다. 시는 기존에 편성했던 예산 1062억원에 추경예산을 더해 공사에 나선다. 

박 시장은 이번에 문제가 된 문래동 일대 상수도관과 관련해 “상수도관 정비도 중요한데 아파트나 단독주택으로 물이 들어가는 인입선이 문제일 수도 있다”며 “그것은 개인 재산이고 개인책임이 있지만, 이런 과정에서 사고가 날 수도 있고 시의 책임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으므로 70%정도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측은 문래동 ‘붉은 수돗물’ 사태가 노후배관과 관말지역의 퇴적물이 수질변동을 유발하는 교란 요인으로 작용해 혼탁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내시경 조사를 통해 수도관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현재 문래동 지역의 수질은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되지만, 서울시는 아직 식수제한 권고를 해제하지 않은 상태다. 서울시는 민관합동조사단과의 논의 및 전문가 합동 주민설명회를 거쳐 해제 여부를 신중히 결정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