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사전 협의했어야, 선거제도 개혁 진의 무엇인가” 격앙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 본회의에서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민주평화당 장병완 의원과 이야기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 기한을 8월31일까지 연장하는 안건을 처리했다. <사진=연합뉴스>
▲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 본회의에서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민주평화당 장병완 의원과 이야기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 기한을 8월31일까지 연장하는 안건을 처리했다. <사진=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28일 여야 3당 교섭단체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을 합의하면서 자신이 맡고 있던 위원장 자리를 더불어민주당 또는 자유한국당 몫으로 가져가기로 한 것에 대해 “오늘 여야 3당 합의는 우려스럽다”며 “민주당의 진의가 무엇인지 밝히라”고 민주당에 강한 배신감을 표출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던 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해고시킬 때처럼 문자통보도 없었다”며 “오늘 여야 3당 간 합의로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 통보를 받았다. 쉽게 말해 해고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심 의원은 “민주당은 (선거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이후 여야 4당과 함께 심상정 위원장 교체 합의 이전에 선거제 개혁을 어떻게 완수할 것인지 의지표명과 사전협의를 먼저 했어야 한다”며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민주당의 진의가 무엇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그동안 한국당은 심상정 위원장의 교체를 집요하게 요구해 왔는데 한국당의 이런 떼쓰기는 선거제도 개혁을 좌초시키기 위한 것이었다”며 “한국당의 집요한 요청과 떼쓰기가 관철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은 선거제도 개혁이 후퇴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계신다”며 “저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희생양이 될 수도 있다. 자리에 결코 연연하지 않는다. 저는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하는 길이라면 그 어떤 고통도 감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와 정의당은 정치개혁을 열망하고 지지하는 국민의 명령을 끝까지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